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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랙탈 경영전략 - 기업과 소비자 상호작용의 숨겨진 법칙을 밝히는
박찬정 지음 / 책든사자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프랙탈이 무슨 말인지 생소한 사람들은 여전히 많다. 이 책엔 복잡계와 관련한 생소한 용어들이 다수 등장하지만, 저자는 글을 어렵게 쓰지 않는 편에 속한다.
프랙탈은 만델브로가 해안선의 길이를 측정하는 문제로 고민하다가 호명한 개념이다. 기존 유클리드 기하학에서는 자연을 원통, 삼각형, 구, 원뿔 등의 정형적인 도형을 가지고 1:1 대응 관계에 가까운 선형적인 관점으로 자연을 해석해왔다. 하지만, 만델브로는 자연을 리모델링하는 새로운 도구로서 프랙탈을 소개했으며, 지금 저자는 그 프랙탈을 브랜드 3.0 버전의 새로운 해석을 위한 도구로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논의를 따라가기 위해 우리가 긍정해야 할 전제는 대략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1. 영역을 막론하고 현재는 복잡계의 관점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2. 복잡계의 중핵으로서 프랙탈 이론을 내세우고, 그 배경에는 카오스 이론, 자기조직화, 임계점, 적응과 진화, 네트워크 이론 등 기존 복잡계를 설명하고자 한 방법론들을 배치해야 한다.
3. 데이비드 아커가 마련한 기존의 브랜드 전략은 기업 중심의 전략이며, 기업-소비자, 소비자-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고려되지 않은 유클리드적인 전략이다.
내 생각엔 지식인들이 학제화, 융합, 통섭 등 결국은 같아 보이는 다른 개념어들을 남발했던 것에는 더이상 사태나 현상이 단일한 관점에서 설명되지 않고, 'A를 입력하면 B가 나온다'는 인과주의가 먹히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학계, 문화계, 산업계에서 현실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것과 미래를 쉽게 (혹은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는 것 역시 기존의 관점과 분석틀, 그리고 세계관이 다분히 제한적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해가 쨍쨍한 날 우산을 헛 들고 나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상청을 욕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오죽하면 기상청 체육대회에도 비가 온다는 말이 나돌겠는가. 슈퍼 컴퓨터가 아무리 많은 변수를 고려한다 하더라도, 기상에는 더욱더 복잡한 변수들이 있기 때문이며, 특히 우리 나라는 조수간만의 차이라든가, 기상에 미치는 외삽적 변수들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다. 기상 예측은 보다 더 복잡계의 관점으로 통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복잡계는 단순히 복잡한 여러 요인들이 공존하는 세계가 아니다. 복잡계는 '창발' 현상이 필수적인 요소로서 전제되어야 한다. 즉, 창발이 없으면 복잡계로 볼 수가 없다. 토플러가 제 1의 물결에서 3의 물결까지 말한 일종의 '계'가 현 시점에 모두 공존하는 것처럼(비동시성의 동시성), 이 사회에도 단순계와 복잡계가 공존하고 있으며, 우리는 사태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먼저, 우리의 연구 대상이 단순계에 머물고 있는지 복잡계에 머물고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문제 영역을 검토한 후, 만일 브랜드 전략을 설계한다고 할 때, 해당 브랜드가 기존 시장 내에서 적응해야 하는 수준에 있는 것인지, 혹은 진화해야 하는 것인지를 진단할 수 있다. 가령, 물량을 때려박기만 하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나오는 단순한 시장일 경우에, 그리고 다른 역량을 지니지 못한 중소기업일 경우에, 무턱대고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여 리스크를 감수하라고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모든 창조적인 전략에는 리스크가 뒤따른다는 것이다.
계속 브랜드로 이야기해보자. 복잡계 속에서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시장 내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브랜드는 새로운 창발을 위한 첫걸음으로서 '사이공간'을 창출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사이공간-꼬리표-양의 되먹임 촉매>라는 3단계 프랙탈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새로운 브랜드 3.0 담론을 이야기하기 위해 저자는 미샤, 촛불시위, 붉은악마,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등의 케이스를 제시하고 있는데, 프랙탈 브랜드 전략이 더욱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케이스가 분석되어 업계의 동의를 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경영학 위주의 천박한 기업 문화와 미국을 향한 사대주의 근성이 외래 담론을 무비판적으로 재생산하고 있는 지금의 모습에 비추어볼 때, <프랙탈 경영전략>은 서구 지성사의 흐름 속에서 복잡계 담론의 필요성을 쉽게 정리하고 있다는 점,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 생소하기만 한 기호학적 방법론(그레마스 기호학)을 분석의 틀로서 응용하고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해외의 모델들을 일방적으로 모방하여 흉내낸 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독할 필요가 있다.
다만, 뒷 페이지로 갈수록 자주 등장하는 오타와 세련되지 못한 표지 디자인, 종이 재질의 선택에 있어 출판사에 가벼운 비판을 해주고 싶다. 특히 상당 부분 등장하는 오타는 과연 교정을 본 것인지 의심할 정도로 많이 등장한다. 그럼에도 이 책에 별 다섯개를 주어도 손색이 없다고 느낀 건, 우리만의 새로운 담론을 만들고자 하는 저자의 다양한 노력과 고민이 흔적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3.0 담론의 부재 속에서 이 책의 존재감이 더욱 느껴지는 것은 과연 나 뿐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