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치의 이해
강성윤 외 지음, 전국대학북한학과협의회 엮음 / 을유문화사 / 2001년 3월
평점 :
품절


 북한은 공산주의 사회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 만큼 남한과는 정부수립과 운영에 대해서 판이하게 다르다. 먼저 북한을 알기 위해서는 정치가 필수다. 이 책은 북한의 역사와 정치구조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어 북한 정치를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듯 싶다.

 특히 주목해야 할 곳은 주체사상, 노동당, 군사 부분이 중요하다. 현재 북한체제가 흔들릴 위기에 쳐해 있고, 핵문제로 뒤숭숭하다. 주체사상은 북한 역사를 통해 주체사상의 발전과 완전히 자리잡을 때까지의 서술은 정치이념에서의 주체사상의 역할을 알 수 있다. 노동당은 북한을 움직이는 기구로 역사와 구조에 대한 서술이 잘 되어있다. 군사 부분에서도 군의 조직과 역할을 알 수 있다. 시사적인 문제에는 접근하기 힘드나 과거 흐름을 이해할 수는 있다.

 이 책을 통해 북한 정치를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딱딱한 책과 달리 쉽게 접할 수 있어 큰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역사적인 서술이 강해 북한의 구조와 성격, 북한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미디어를 통해 선뜻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북한 정치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이 책으로 기초를 다졌으면 하나 시사적인 부분은 다른 경로로 정보를 얻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