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월급만으로 1억 모은다! - 35세 전, 종자돈 1억이 평생을 좌우한다!
짠돌이카페 슈퍼짠 10인 공저 / 길벗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이 책을 왜 사야했냐?'하는 강한 불만이 나온다. 절약을 통해 돈을 모을 수 있다고 선전하는 것은 그림의 떡이다. 특히 절약을 통해서 부자가 된다고 하는 말은 엄청나게 고생을 해야 얻을 수 있는 달콤한 열매다. 절약이 과연 부자를 만들 수 있을까?

나는 강하게 부정한다. 단순히 돈이 많다고 해서 부자가 된다면 누구나 달려들어 그 것을 따라할 것이다. 여기에 있는 10가지의 사례를 보며 제대로 미치지 않으면 일반인들은 해낼 수 없다. 단 그나마 맘에 들었던 것은 부부가 자기계발에도 힘쓰고 있다는 것과 발품이나 정보를 찾아서 절약할 수 있는 정도... 실질적으로 단단히 마음을 먹지 않는 한 이대로 따라하는 것은 위험하다.

남의 눈을 의식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지만 이 내용들은 순전히 요행에 가깝다. 적절하게 투자를 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라면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 사례들을 보면 투자보다는 최대한 아끼는 것에 포커스를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절약해서 1억을 모으는 것 보다 투자를 해서 1억 모으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보험이나 예금, 적금, 청약부금을 제외하고, 오로지 절약... 이건 아니라고 본다. 예전 해피투게더 프렌즈에서 이경규의 친구가 이런 말을 했다. "아끼다가 똥된다". 정말 마음에 확 왔다.

절약을 할 것인가? 투자를 할 것인가? 각자의 생각에 맏기겠다. 한가지 알아야 둬야 할 점은 잘만 찾으면 얼마든지 돈을 만들고, 불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