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 씻나락 까 먹는 무서운 이야기 - 풍속과 신앙 신기방기 전통문화
정윤경 지음, 최선혜 그림 / 분홍고래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제목만 보고 무서운 귀신이야기들이 엄청 많을 것 같아서 읽게 되었다. 


얼마나 비오는 날 불을 다 끄고 '오싹오싹 팬티'를 읽어 준 경험이 있다. 어린 친구들이 어찌나 몰입을 하며 집중하는지 그렇게 초롱초롱한 눈빛을 다시 보고 싶어서 새로운 이야기를 구하고 있었다. 그러다 만나게 된 이야기가 '여우각시'다. 역시 우리 나라 무서운 이야기가 최고였다. 분위기를 조성하고 음향효과가 있으면 더 좋다. 분위기 조성에는 조명도 중요하지만 배경음악이 정말 중요하다 생각한다. 그렇게 여러 번 낚은 나에게는 새로운 무서운 이야기가 필요했다. 


기대가 너무 컸나 보다. 아니 내가 구하고 있던 그런 이야기가 아니였다. 이 책은 괜찮은 지식정보책임에 분명하다. 다만 나의 착각이 지붕킥이었을뿐이다. 


이 책의 앞부분에 분명 적혀있다. '우리 전통 속에서 살던 귀신들을 만나 보면서 잊힌 우리 문화도 다시 살펴보고 그 옛날 조상들이 어떤 사회에서 어떤 삶을 살았는지 좀 더 재미있게 살펴보자'는 의도라고 말이다. 


어떻게 보면 문화인류학책이다. 적절한 사진자료가 특히 좋다. 어떻게 이런 사진들을 구했는지 놀라울 정도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관련 어휘들의 유래를 자세히 설명해주는 부분도 좋았고 속담풀이하는 부분도 재미있었다. 그림 자료라든가 관련 책 소개 등도 지은이가 얼마나 열심히 이 책에 썼는지 보여준다. 


이렇게 괜찮은 책인데 아쉬운 내가 문제인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