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보급판
J.M 바스콘셀로스 지음, 박동원 옮김 / 동녘 / 200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시절 나는 퍽이나 책을 읽은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지근 돌이켜 보면 몇몇을 제외하곤 도저히 기억에 남질 않습니다. 그 책이 재미없어서가 아니라 그저 많은 책을 읽은 아이라는 말이 듣고 싶었던 것이죠. 어린시절 읽었던 이 책은 그저그런 얘기였는데 그저 불쌍한 아이였는데.... 얼마전 동생의 책으로 읽은 저의 느낌은 사뭇 달랐죠. 특별하다고 그려지는 아이는 그저 아이일 뿐입니다. 그저 아이다운 아이일 뿐이죠.

하지만 세상이 그 아이를 바라보는 눈은 냉정합니다. 가끔은 가혹한 매질도 감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른이라고 그 아이를 그렇게 현실에 옭아매야하는 어른도 결코 그 상황을 즐겁게 바라보는 것은 아닙니다. 그 아이의 꿈이 깨어지는 만큼 어른이 어릴적 품었던 꿈도 깨어지는 것이죠. 그 꿈을 깨트리고 싶지 않았던 포르투가(?)아저씨가 죽고 아이는 자신의 꿈들이 죽었다고 생각하지만 삶은 이미 그 꿈을 깨트릴 준비를 철저히 해뒀죠.

이 책을 읽으며 제 어릴적 모습을 떠올려 봤습니다. 그런데 내가 그 때 가졌을 무한한 상상은 떠오르지조차 않더군요. 원래 없었던 것인지 아니면 모두 잊혀진 것인지.. 제제가 컸을 때 제제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지... 슬펐던 기억만으로 가득한 것만은 아니길... 제제는 어린이가 바라본 아이가 아닙니다. 어른의 돋보기로 바라본 아이죠.

어릴적 내가 이 책에서 느끼지 못햇던 감정들을 아마도 커서야 느낄 수 있는 이유는 이름모르는 잡초를 손으로 짖이겨 그 냄새를 맡은 듯한 알 수 없는 아릿함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1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