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진 2
신경숙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막 2권을 덮었다.

그리고 어김없이 울었다.

그녀의 사랑이 연민이 그리고 삶이 너무나도 애절하게 다가와

끝내 마음을 울려낸다.

리진.. 그리고 강연.. 작가의 마음이 어쨌든...

작가가 명성황후나 콜랭을 더 떠올리며 글을 썼더라도..

난 그 둘을 머릿속에 지울수가 없었다.

사실 이런 소설류들을 별로 읽어본 적 없다.

신경숙이란 작가도 이름만 들었을 뿐 생소함에 가까웠고...

이 책을 읽은 분이..

궁중 무희였다가 프랑스로 건너간 여자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도..

별로 와닿지가 않았다.

조선의 개화기와 맞물려 돌아가는 한 여자의 일생이

담담하게 그려져나가는 동안

난 보기에도 꽤나 두꺼운 이 책을

일주일이 안되는 시간에 거의 손에서 떼지 못하고 읽었다.

조서말의 시대적 배경과 함께 조선의 문화와

프랑스의 문화를 아우르기 위한

작가의 숱한 노력으로 이루어졌을 이 책을

곧 다시 읽게되지 않을까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