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다이어트 - 당신이 먹는 음식, 그것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앨런 C. 로건 지음, 서예진 옮김 / 수북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건강 프로그램이 넘쳐난다. 건강에 관한 책도 넘쳐난다. 더군다나 '웰빙' 이라는 이름 아래 비싼 유기농으로 무장하길 바라는 소비 권장이 넘쳐나는 시대다. 건강을 지키는 것도 좋지만 '웰빙'이라는 이름의 무차별적인 소비 풍토는 싫었다. 무언가 거창한 것을 먹어줘야 하고 진정한 명상이 아닌 남들이 시대 흐름이라고 하니깐 하는 명상도 싫었다. 건강 염려증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 오히려 즐겁게 먹고 즐겁게 실천하는 것이야 말로 좋은 것이 아닐까.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정말 실천해야 할 것이라면 비싸고 보여주기 위한 건강식이 아님을, 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내가 직접 공부해서 내 건강을 지키고 싶었다. 웰빙을 권하는 것은 이미 유행이 되어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무엇이 내 건강을 지키는 것인지에 대한 정보와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한 지식은 상품화된 웰빙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그런 점에서 '브레인 다이어트'는 탁월한 책이었다. 

 

'브레인 다이어트'는 내 정신과 몸, 섭취하는 영양 이 삼박자가 어떻게 서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왜 영양적 요소를 중요시해야 하는지, 더불어 그 영양 섭취가 내 정신과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상세히 설명해주어 내가 평소 알고 싶어하던 정신, 몸 건강에 대한 질문에 대해 친절히 대답해준 책이었다. 영양학 교수가 쓴 글이라 더 믿음도 갔고 학술적이지 않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사실, 뇌 관련 서적인 줄 알고 읽었다가 영양학적 지식과 정보를 듬뿍 얻을 수 있었던 책이었다. 뜻밖의 수확이라고나 할까.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질병들 - 우울증, 신경질적 현상들, 화남 등 이 모든 정신적인 것들이 섭취하는 음식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그 음식 속에 있는 영양소들이 몸에 어떤 작용을 하고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실제로 내가 겪었던 현상들-과민하게 신경질을 냈던 경험, 혹은 화를 냈던 경우, 우울함 속에 보냈던 어떤 시기들을 생각해 보며 과연 그 즈음에 먹었던 음식들을 생각해냈었다. 혼자 살게 되면서 먹기 시작했던 패스트 푸드, 과자, 쵸콜렛 등. 그것들을 자주 먹던 시기에 그 전에 겪지 않던 감정적 문제와 잔 병치레. 물론 여러 복합적 요인들이 있었겠지만 그 음식들 역시 내 정신과 몸의 변화에 한 몫을 했음을 책을 읽으면서야 이 음식들 속에 있는 영양소들이 내 정신과 내 몸에 변화를 끼쳤구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몇몇 매체에서 이런 음식들이 몸에 해롭다는 것은 언뜻 들은 적이 있었지만 왜 좋지 않은지 어떤 현상을 띠게 되는지는 책을 찬찬히 읽으면서야 알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정신과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식품과 왜 그런지에 대해 설명이 차근히 되어 있어 이해하기 좋았다. 
 

소설이 아닌 정보 제공하는 글이었음에도 내 경험-내가 섭취하는 음식과 감정적 변화들, 아팠던 경험들을 들추어 가며 읽으니 금방 읽혀졌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영양소 기호들이 나열되어 조금은 어려운 단어도 있었지만 문맥상 쉽게 읽고 넘어갈 만한 부분이어서 그렇게 큰 문제는 되지 않았다. 책 속에서 일러준 건강식은 조금만 노력하면 지켜 질 수 있을 것 같았다. 화학 조미료와 패스트 푸드에 길들여져 있는 입맛엔 조금은 힘들겠지만 그 음식들이 내 뇌와 내 몸에 어떤 작용을 할지 생각하니 끔찍하기만 했다. 미처 의식하지 못했던 좋지 못한 내 식습관에 대해 이 책은 경고를 한 방 날려주며 정신 건강을 지키라고 조언까지 해 주었다.

 

 

이제 실천할 일만 남았다.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은 책이며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부라면 꼭 읽으라고 천만배 권해 주고 싶은 책이다. 그래서 "당신이 먹고 있는 음식, 자녀에게도 권하겠습니까?" 라는 다소 자극적인 제목으로 리뷰 제목을 달아 봤다. 정말 당신이 먹고 있는 음식, 자녀에게도 권할 수 있습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