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의 유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유학도서
김성기 외 지음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2005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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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란 무엇인가? 유학이란 무엇인가? 이런 물음을 던졌을 때 한 번에 무엇이다라고 정의 지워 이야기 하기는 참 어렵다. 하지만 유교와 유학이 별개가 아니라는 것과 그리고 유교와 유학이 우리 사회에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은 그 누구도 부정하기 힘들 것이다. 그것은 저 멀리 몇 천년 전 부터 유학을 받아들여 우리의 학문으로, 우리의 종교로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의 그것을 지금 현재 새로이 고찰한다는 의미에서 '지금, 여기의 유학'은 의미를 갖는다.

 

 

 

'지금, 여기의 유학'은 현재의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난 유학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데 있어서 아주 훌륭한 책이다. 유학이란 제목으로 다루고 있으나, 실제 내용에서는 유학의 학문적인 의미보다는 유교라는 종교 혹은 생활의 의미로 다루고 있다.

 

 

 

여러명의 필자들이 정치, 경제, 종교, 예술 등 전반적인 면을 아우르며 유교의 현재적 의미를 고찰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갖는 유교적 의미를 넘어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유학이라는 고리타분한 것이 아니라 현재에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더불어 이를 어떻게 조화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더불어 거기서 그치지 않고 책을 통해 유학의 새로운 면모를 알 수 있었다. '여성의 경험으로 읽는 유교' 에서의 유교의 여성관과 '동아시아의 미학지평과 유가예술정신'에서 논하고 있는 유학이 추구하는 예술관이 자유라는 것은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것들이었다. 유학의 다양한 면모와 대립적인 구도로만 생각했던 유학과 유교가 그렇지만 않다는 사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서구문명과 적절한 조화를 통해 앞으로 더 발전적인 체계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느꼈다.

 

 

 

 

반면 이 책을 읽고 아쉬웠던 것이 많다. 그래서 칭찬보다는 쓴소리를 좀 해야 할 것 같다.

아마도 유학을 가장 쉽게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이 담긴 훌륭한 책에 대한 애정어린 말로 보면 좋겠다.

 

 

 

유교라는 것이 오랜 전통의 것이라면 이와 대비되는 서구사회의 것들과 만나 지금 현재를 되새겨 보는데 중점을 두며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정치, 경제, 종교, 예술 등 그 전반적인 면에서 고찰되고 있으며 하나하나 파악하여 접근하고 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느껴지는 것은 이미 유교와 유학이 갖고 있는 한계들을 변명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만들었다.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무수한 논쟁들은 이미 자주 언급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실로 한계로 인정해야 하는 것들도 없지 않다. 가부장적인 요소라는 것을 좋게 표현하려 했으나, 이 역시 유학의 한계인 것만은 틀림없다.

어떤 면에서 보자면 이미 인식하고 있는 유교에 대한 것들을 되집고 있을 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 아쉬웠던 것은 이미 우리가 유학에 대해 알고 있는 것들, 그리고 지금 시대에 대해 한계라 느낀 것들을 재차 반복하고 있다는 것에서 그 논의의 한계가 보인다. 더불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은 한국 사회이지, 중국의 사회가 아니다. 중국의 유학과 우리의 유학은 비록 그 뿌리는 비슷할지언정 실로 다르다. 하지만 앞선 내용들이 지금 우리의 유학을 다룸에 있어 중국의 유학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어 적잖은 아쉬움을 남긴다. 공자와 주자 등이 설파한 유학은 우리 나라에 와서 또 다른 모습으로 변형 되어 왔음을 간과한 것은 아닌가 싶다.

 

 

 

그리고 책의 구조에 있어서도 유학이 갖는 현대적 의미와 유학에 대한 내용,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누고 있는데 유학에 대한 챕터를 먼저 앞에 두고 유학이 갖는 현대적 의미를 뒤에 둬서 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했으면 더 좋았을 듯 하다. 이유인 즉, 본문 서두에서도 밝혔듯 많은 사람들이 유학과 유교가 우리 사회에 뿌리내려져 있음은 인식하지만 유학과 유교의 차이점을 말하라고 한다면 제대로 답하지 못한다. 즉 그것에 대한 개념과 역사 등에 대한 인식이 바로 서야 현대적인 관점에서의 유학과 유교를 제대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챕터를 나눔에 있어 앞뒤를 바꿨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끝으로 어떤 것이든 장단이 있다고 본다. 유학은 옛날의 것이 아니다.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 사회의 기저에 깔린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학문이라고, 종교라고도 볼 수 없는 한국 사회의 하나의 사상으로 우리 안에 내제 되어 있다. 사상적인 측면에서 조금 더 접근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한편으로 유학이라는 것을 현대사회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게끔 그 한계를 시인하고 유학의 장점을 부각시켜 현대사회에서 유학의 의미를 되새겼던 것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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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결 2007-08-03 1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읽었습니다. 유교에 대해 공부를 좀 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마도 좋은 참고서가 될 듯 싶네요. 추천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