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유학도서
성균관대학교 유학주임교수실 엮음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유교철학에세이는 앞서 읽었던 '지금, 여기의 유학' 과 비슷한 내용이 많았다. 논문들을 엮어 만든 글의 형식부터 그 내용에 이르기까지. 중복된 내용들도 있었으나 '지금, 여기의 유학'보다 더 많은 내용을 더 쉽게 다루고 있어 유학에 대해 폭넓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었다. 덕분에 유학에 대한 인식이 폭넓어지고 이해의 깊이 또한 깊어지지 않았나 싶다. '지금, 여기의 유학' 을 앞서 읽었기에 '유교철학에세이' 와 잠깐 비교해 보면, 전자의 책은 '유학' 이라는 것의 현대적 의미를 고찰했으나, 후자의 책은 유교의 본질적 탐구에 대해 더 중점을 둔 듯하다. 유학에 대해 잘 알고 싶다면 두 권의 책을 모두 읽어 본다면 상당한 도움이 될 듯 싶다.  나 같은 경우는 '지금, 여기의 유학' 을 읽고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에세이' 를 나중에 읽었지만 생각엔, 'n세대를 위한 유교 철학 에세이' 를 읽고 유학 전반에 대한 교양을 쌓은 후, '지금, 여기의 유학' 을 읽으면서 현재에 거론되고 있는 유학의 담록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서, 이 책은 누구나 읽을 수 있게 유교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있다. 이것이 이 책의 최대 장점이라고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어려운 한자나 난해한 문장이 나오지 않으며 그냥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따라서 중고등학생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유학 교양서라고 할 수 있겠다.

 

 

유교를 인간이 더불어 사는 방법으로서 인간관계의 도리와 일상을 일구어 가는 데 가장 알맞은 방도를 찾아 살아가는 실천학이라고 서문에 언급한다. 공자의 생애와 유교의 개념을 알아가는 것도 좋았지만 그보다 더 와닿았던 것은 유교에서 가르치는 삶의 태도였다. 죽음을 바라보는 관점, 인간의 삶의 태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관점 등을 잘 서술하여 내 삶의 태도를 다시금 바라보게 해주었다. 유학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내 삶의 태도를 반성할 수 있는 기회였다.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물음인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 물음을 던져주며 그 답을 곰곰이 생각하게끔 해주었다. 사실, 그 답을 내리는 것이 살아가는 과정이겠지만, 유학이 바른 삶의 태도와 올곧은 생활 태도 정립에 좋은 영향을 주리라는 것은 확신할 수 있다. 유학에 대한 책을 많지 않아 뭐라고 단정할만큼의 지식은 없지만, 짧은 생각을 적어본다면 유학의 핵심은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에 중점을 둔 학문인 것 같다. 유학이라는 학문에 한정할 뿐 아니라 유교라는 생활태도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유학이 우리 문화 속에 어떻게 스며들고 있는지도 잘 알 수 있었다. 유학에 대한 이해와 유학과 우리 문화에 대해 접근하고 한편 현대적 의미로 넘어가는 책의 구성은 상당히 짜임새가 있어 책을 읽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유교와 유학이 고리타분할 것이라는 고정관념. 온고지신이라 했던가. 논어에 나오는 공자 말 중에 "옛 것을 알고 새 것을 알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溫故而知新可以爲師矣)" 고 했다. 유교는 우리가 알아야 할 옛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이 책의 첫 장은 공자와 유교에 대한 언급을 하며 유교란 무엇인가에 대해 대략적인 개론을 풀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선 현대에서 유교의 실천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있다. 유교에 대해 알아 지금의 새로운 것들과 함께 나아가는 온고지신을 펼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