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 바른 나쁜 인간 - 도덕은 21세기에도 쓸모 있는가
이든 콜린즈워스 지음, 한진영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기업경영에 있어서 윤리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자리잡았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가 멀다하고 횡령/배임이라는 단어가 끊이지 않고 신문의 경제/사회면을 장식하고 있다. 인간은 원래 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운 면모가 모두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사회 또는 학교에서 윤리와 도덕을 가르치면서 스스로가 윤리적인고 도덕적이라고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애초에 인간이란 모두가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살인범에서 부터 윤리학 교수에 이르기까지 20명의 인터뷰를 근간으로 작성되었다. 그중에서 나의 이목을 끌었던것은 불륜사이트 운영자와 살인범의 인터뷰이다.
살인범의 경우에는 오히려 평범하기 짝이없어서 맥이 빠졌고, 에슐리매디슨의 운영자는 인간의 성적인 탐욕에 기대어 돈을 벌려고하는 또다른 탐욕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되었다.


이 책의 저자가 말하려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나열을 통하여 인간의 도덕과 윤리가 어떻게 변질되고 타락하였는지를 보여줄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를 이야기 해 주지않고 독자인 우리에게 스스로 답을 하기를 원하는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조금은 실망스런 부분이라고 생각되었다. 프롤로그에 언급되어 있기는 하지만 도덕의 필요성 여부를 논하는게 아니라 도덕의 지형을 지도로 그려보는것이 목표라면 그 지도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기를 바라는 것일까? 이부분은 아직도 잘 모르겠다. 그럴 필요성에 대하여서는 공감하기 힘들었다고 말하는게 솔직한 표현일 듯하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윤리나 도덕이라는 단어를 함부로 사용하면 안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인간은 일반인이라면 태생적으로 교과서에 나오는 성인,군자,윤리,도덕의 개념과는 동떨어진 삶을 살아가도록 프로그래밍된 존재인데, 억지로 현실에는 적용하기 힘든 개념인 윤리, 도덕의 잣대를 들이밀어서 인간들에게 딜레마적 상황을 야기하도록 하고 이를 다시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여 통치도구로 활용하는데에 우리가 놀아나는게 아닌가하는 강한 의구심이 들었다. 요즘엔 각종 매체를 통하여 전해지는 갑질, 위장전입, 투기, 횡령, 로비의 정도가 상상을 초월하고 규모도 어마어마하여 실질적인 인간세상에 윤리나 도덕이존재하기는 하는지를 우리모두에게 자문해 보는 계기로 삼아야 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