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 & 브레드 - 특별한 레시피를 원하는 홈베이커들을 위한 럭셔리 홈베이킹 1
이수정 (영재맘) 지음 / 시대인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식빵과 건강빵 만드는 걸 무척 좋아해요. 사실 먹는 것보다 만드는 걸 좋아해서 잘 먹지 않지만 가족들이 담백한 빵을 좋아해서 즐겨 만들고 있어요. 무엇보다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재미도 쏠쏠하죠. 독특한 레시피로 가득한 재밌는 책이 나와서 소개해 봅니다!!!!
굉장히 다양한 빵이 나와요. 여타의 제빵 책들처럼 시작은 베이킹 재료와 도구, 가정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발효방법들이 소개 되어 있어요. 책의 주요 독자인 홈베이커들을 위한 책 다운 자세한 팁이 가득합니다.
쫌 특이한 챕터가 있어서 신기했어요. 책에 나오는 부재료를 만드는 법이 따로 실려 있는데 다른 책에서 본 적 없는 레시피들이 많더라고요. 이렇게 따로 있으니 어울리는 다른 빵에도 응용할 때 쉽게 찾을 수 있어 좋겠더라고요.
오자마자 초코마블 식빵을 구웠는데 비용적 계산을 잘못해서 거대빵이 나왔습니다;;; 특이하게 필링을 제과제빵용 초콜릿이 아닌 코코아가루로 만들더라고요. 견과류를 넣으면 더 고소할 듯 하여 호두 분태를 섞어 만들었어요. 필링의 농도는 조금 되게 하는 게 성형할 때 좋겠더라고요.
이렇게 보통 빵들과는 다른 특이한 성형과 자주 접하지만 생소한 조합의 재료로 가득찬 레시피가 많이 실렸있어요.
앞서 초코마블 식빵을 실패해서 감자 베이컨 식빵을 만들었어요. 틀의 사이즈가 기재되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원형 1호, 이런 식으로 쓰여 있으니 따로 검색해서 사이즈를 찾아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더라고요.
탈지분유는 다 떨어져서 못 넣었고 레시피에 활성글루텐은 쓰지 않는 재료라서 생략했어요. 없으면 빼고 빵을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이스트가 평소 만든 빵보다 많은 듯 하여 3그램을 줄였습니다. 물의 반을 우유로 대체하고 물을 50그램 추가했습니다.
이것은 책에 나온 성형법대로 만들었어요. 파슬리 가루가 있음 더 예쁠 것 같아서 뿌렸는데 근사했어요. 발효가 생각보다 빨라서 오븐예열시간 때문에 조금 오버된 듯 하지만 맛있게 나왔어요.

다른 빵에도 응용할수 있는 레시피와 신기한 조합의 빵이 많아요. 가정에서 즐겁게 만들어 건강하게 즐길 수 있겠습니다. 알차게 나온 책이에요. 다만 한가지, 요즘은 책의 편집이나 디자인이 중요한 부분인데 마치 국가고시 제빵시험서적 같이 살짝 뒤떨어지는 모습이 안타까웠어요. 하지만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열심히 만들어 결과물 올려보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