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스케치 - 당신의 25일을 함께 할 가볍고 즐거운 드로잉 노트
박진우 지음 / 책밥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한때는 미술학도를 꿈꿨는데 이번에 다시 연필을 잡으며 돌이켜보니 그만두길 잘한 듯 싶다. 이런 실력으로 언감생심이다. 연필을 놓은지 20여년이 되어가니 손은 한참 굳었겠지. 지금은 글쓰기, 베이킹, 요리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예전 솜씨를 발휘해서 내가 만든 요리를 그리고 싶었지만 이거, 하루이틀에 되지는 않겠다. 덜컥, 겁이 나지만 25일만 투자해 보면 조금은 나아질까. 모든 일은 역시 꾸준함이 답이다. 진득함은 방탕한 천재를 이길 수 있다고 믿고 있다 . 25일을 함께 즐기는 가벼운 드로잉 노트. 【1일 1스케치】를 소개한다.
시작은 스케치도구와 묘사의 차이가 있을 때 연필 쥐는 법이 자세하 나온다. 이렇게 자세히 가르쳐 주는 책은 처음이다. 기본적인 선긋기를 많은 페이지를 할애해서 연습한다. 선긋기 연습 후 형태와 음영을 배우고 원근법을 알아본 다음에 복잡한 스케치에 다다른다.
요즘 색칠공부로 힐링하는 어른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컬러링 북에 빠지만 비싼 색연필에 욕심이 생긴다고 한다. 어떤 취미든 파고들면 들수록 장비 욕심이 생겨 지출이 커진다. 여기서 드로잉의 여러 장점을 꼽자면 종이와 연필이라는 간단한 도구로 취미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비용이 많이 들지 않다는 말이다. 또한 사물을 보고 그리려면 관찰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좋은 취미가 될 수 있겠다.
선긋기와 명암 넣기는 초등학교 때 배웠던 건데도 생생히 기억이 난다. 그때 나는 미술에 정말 무지했는데 다정한 미술선생님이 자세하게 알려 주셨다. 부모님은 내가 미술하는 걸 반대 하셨는데 그 때 왜 미술학원에 다녔었는지, 왜 그만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정물을 주구장창 그렸던 기억이 떠오른다. 허나 지금 명암을 넣으려니 너무 어렵다. 미술은 빛과 어둠의(음영)예술인 듯 하다. 어떻게 조명을 받는 지에 따라 사물의 생동과 모습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림을 기술적으로 잘 그린다는 건 이 명암을 숙련되게 다룬다는 뜻이 아닐까 싶다.
음영조차 없는 형태잡기도 어렵다. 책에서 꽤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 그리면서 내가 어떤 점이 부족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단계를 밟으며 이렇게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드로잉 책은 처음이었다. 책 설명대로 나처럼 그림에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그려야 할지 감이 안오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친한 언니의 부군이 미술을 전문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데도 드로잉을 기가막히게 잘했다. 나는 항상 부러웠다. 욕심만 앞서고 배우려고 하지 않았는데 책을 보고 한장한장 즐기면서 천천히 연습하면 될 성 싶기도 하다. 세상에 재밌는 취미가 참 많지만 제대로 배우기 어렵다. 드로잉의 기본기를 취미지만 탄탄하게 배우고 싶은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