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301 쿠키 베이킹북 - 제과 기초부터 배우는 쿠키 레시피 33 Collect 21
권향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작업실 301에서 쓴 스콘과 마들렌 그리고 피낭시에 수업을 소장하고 있어요. 꼼꼼하게 짚어주어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팬닝 그램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었답니다. 그래서 이번에 작업실 301에서 쿠키 책이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반가웠어요.
_
받았을 때 책의 두께에 깜짝 놀랐어요. 그럴만한 게 기초 과정을 정말 자세하게 가르쳐 줘요. 예를 들면 버터에 대해서 만들어지는 과정, 구성, 종류, 베이킹에서 사용할 때 버터의 상태와 종류, 성질, 역할, 보관법 이렇게 말이에요. 또 고무주걱이나 거품기, 핸드믹서까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도 잡는 자세까지 알려 준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초과정이 실려 있어 기본기에 목마른 모든 분들께 큰 도움이 되겠어요.
_
본격적인 레시피는 특이하게도 밀가루 대비 버터 50%, 100%, 0%로 나뉘어 소개된답니다. 책에는 모두 33종의 쿠키가 실려 있어요. 저는 100% 레시피 중 피칸 부르드네즈와 누가 쿠키를 만들어 봤어요. 본 레시피에는 슈거파우더만 사용했는데 콩가루를 섞는 비율이 팁으로 실려 있어 그렇게 만들었어요. 책은 피칸을 넣었는데 다양한 견과류를 사용해도 된다고 쓰여 있어서 아몬드를 사용했어요. 예전에 다른 셰프님 책 서평을 쓸 때 재료를 몇 대체했더니 자기 레시피가 아니라며 언짢아해서 좀 무안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런데 이 책은 다양하게 재료와 기구 등을 대체하는 법을 제시하고 권하고 있어 너무너무 좋았어요. 홈 베이커로서 재료를 모두 구비하기에 한계가 있으니까요.
_
누가 쿠키는 짤 주머니로 짜서 성형했어요. 짜는 쿠키는 정말 오랜만이에요. 봄이??가 요 쿠키를 딱 찍어서 먹고 싶다고 해서 만들었어요. 책은 커터로 찍었는데 자투리 반죽을 모으고 다시 밀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책에서 가르쳐 준대로 짤 주머니로 짜서 만들었답니다. 그런데 휴지를 한 후 짤 주머니에 담아 짜야 하는지는 설명되어 있지 않아 좀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제 마음대로 짜기 편하게 반죽 후 바로 짜고 냉장고에서 냉각 한후 구웠어요. 요즘 버터 값이 너무 비싸져서 부담스러운데 버터가 들어가지 않는 쿠키가 실려 있어 무척 반가웠어요. 비주얼도 근사해서 당장 만들어 보고 싶더라고요.
_
만들어 본 쿠키들이 과정은 어렵지 않은데 너무너무 맛있었어요. 그래서 선물로도 보냈답니다. 사실 예전의 저는 쿠키 만들기에 관심이 없었는데 요즘에는 자주 굽고 잘 만들고 싶어요. 쿠키는 세트로 구성했을 때 선물하기 예뻐서요. 책 속의 쿠키로 행복을 나누어 보세요. 베이킹을 좋아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