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크의 비건 베이킹 - 오늘도 솔드아웃!
백승도 지음 / 길벗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비건 베이킹 책을 몇 권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재료가 정말 생소한 게 들어가서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동물성 재료가 들어가지 않아서인지 결과물의 맛이 좀 떨어지거나 하더라고요. 그래서 사실 비건 베이킹에 대해 기대치가 살짝 떨어졌었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받아보고는 너무 마음에 들어 들뜨기까지 했어요. 받았을 때 생각보다 책이 두껍고 레시피가 많아서 깜짝 놀랐고요.
_
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도구나 재료 비건 버터와 소스 만드는 법, 비건 베이킹을 시작하기 전의 주의 사항을 가르쳐줘요. 첫 번째 장은 식빵이나 베이글 등의 매일 먹어도 부담 없는 데일리 빵이 나와요. 두 번째 장은 도넛 등의 달콤한 간식 빵, 세 번째 장은 한 가지 반죽으로 만드는 세 가지 빵, 네 번째 장은 비건 크루아상 반죽으로 만드는 크루아상, 쇼콜라 등이, 다섯 번째 장은 비건 홈 브런치가 소개 되어요. 책의 빵들이 마음에 들어서 차례대로 만들어 볼 생각이에요. 시작은 말차 크랜베리 식빵을 만들었어요. 붉은 크랜베리와 말차의 색의 대비가 예쁜 식빵이에요. 그리고 다음으로 가나슈 식빵을 만들어 봤어요. 두유로 만든 가나슈가 의외로 고소하고 무척 맛있어서 매우 신기했어요. 신랑이 맛있다고 극찬해 줬어요. 다만 식빵에 가나슈를 충전하는 방법이 실리지 않아 조금 헤맸답니다. 특이하게도 이 두 가지 식빵 모두 다 일반 식빵과는 다르게 식감이 쫀득거려요. 깨찰빵의 파인소프트가 살짝 들어간 것처럼요. 아무래도 조청 때문인 것 같은데 같은 식빵을 만든 다른 분은 괜찮다고 하시니 원인이 뭔지 모르겠어요. 제가 추측한 바로는 첫째가 조청이 들어가서, 둘째가 덜 식히고 잘라서인데 가나슈 식빵은 충분히 식은 후 잘랐다고 기억해서 아직도 알쏭달쏭해요. 조청을 꿀로 대체해 보려고 검색했는데 꿀이 비건 재료가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비건은 모든 동물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며 살기 바라는 삶의 방식이기 때문에 꿀벌에게서 착취한 꿀은 먹지 않는다고 해요. 그래서 조청을 썼나 봐요. 해서 저는 메이플 시럽으로 바꿀까 생각 중이에요. 뭐, 저만 그렇게 느끼고 그 쫀득한 식감이 있어도 충분히 맛있지만 원인불명인 건 밝히고 싶은 욕구가 커서요. 또 저는 초콜릿은 비건 재료가 아니라고 알고 있었는데 책에서는 다크초콜릿은 비건 재료라고 하더라고요. 역시 내 생각이 맞는다는 아집을 버리고 어느 분야든 공부를 게을리하면 안 되겠어요. 제가 제일 기대하는 부분은 비건버터로 만든 크루아상이에요. 베이커로서 이게 가능할까 무척 궁금해서 도전하고 싶어요. 비건 버터를 만드는 재료 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 저자분에게 문의했는데 너무나 다정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동받았어요. 샌드위치가 정말 맛있으니 꼭 만들어 보라고도 말씀하셨어요. 
_
사실 요즘 제과를 하느라 제빵은 뒷전이었는데 책을 받고 의욕에 불타오르고 있어요. 차례차례 순서대로 천천히 만들어 볼 생각이에요. 제과보다 제빵이 식물성 재료로 비건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건 사실이지요. 그럼에도 비건 가나슈라든가 크루아상처럼 한계를 벗어나 깊이 연구한 게 눈에 보이는 책이에요. 열심히 만들어 보겠습니다!!!!
_______________
길벗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