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탈래 콩콩이 모든요일그림책 2
이관도 지음 / 모든요일그림책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어릴 적에도 콩콩이가 있었더랬다. 지금처럼 다양한 디자인에 멋진 콩콩이가 아니라 철제로 되어 조금은 조악했지만 나는 그마저도 갖지 못했다. 가지고 있는 친구에게 어렵사리 빌려 조심스레 중심을 잡고 ‘콩콩’ 뛰면 하늘을 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얼마 못가 자세가 흐트러져 쓰러지곤 했지만 말이다.
_
그림책은 한 꼬맹이가 콩콩이를 들고 사파리 버스를 향해 뛰어가는 뒷모습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급한 마음에 콩콩이를 떨구었나 보다. 지나가던 토끼가 콩콩이를 발견하고 신나는 여행이 시작된다. 여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원숭이, 멋쟁이 사자, 더위를 싫어하는 곰, 청설모를 만나 모두 다 함께 콩콩이를 타고 하늘 높이 날아올라 드넓은 세상을 구경한다. 그러다 비가 내리고 동물들은 아래로 아래로 떨어지고 만다. 바다에 떨어진 동물들은 다정한 고래의 안내로 육지에 도착한다. 그리고  바다 깊숙한 곳에 가라앉은 콩콩이는 호기심 많은 해마를 만나 또 다른 여행을 다시 떠난다.
_
중간에 좁은 우리에 갇힌 동물원의 동물들과 하늘을 자유롭게 날고 있는 동물의 처지가 대비되는 삽화가 나온다. 이 그림을 보면서 평소 갖고 있던 물음이 더 머릿속에 맴돌았다. 동물원은 과연 필요할까?? 오래전 딸아이와 함께 갔던 동물원의 호랑이는 제자리에서 계속 뱅글뱅글 돌기만 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널은 초원에서 생활해야 하는 호랑이를 좁은 우리에 가두어서 생긴 정신병이라고 한다. 그때 받은 충격이 아직도 생생하다. 하지만 세상은 이분법으로 나뉠 수 없는 법이다. 동물원에서 일을 하며 삶을 일구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야 하며 화면이 아닌 실제로 동물을 보고 기쁨과 행복을 느끼는 아이들이 분명 있을 테다. 모든 동물원의 동물들의 처지가 불행하다고 일반화 시킨다면 가정에서 동물을 키우는 것도 나는 매한가지라고 생각한다. 각각의 동물들의 의사를 인간은 들을 수 없기에 그들이 행복 여부는 오로지 인간의 판단으로만 결정된다. 이 얼마나 불안하고 위태로우며 오만하고 편협한 시각인가. 때문에 동물원이든 가정이든 어떤 환경에서 동물들을 품고 있는지 스스로 되돌아볼 필요가 있고 끊임없이 어떻게 공생해야 하는지 자문해야 한다. 지구 위의 무자비한 살육자인 인간은 야생이든 사육이든 동물들을 보호하려고 조금이나마 노력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는 생각이다.
_
다시 책으로 돌아가서 수채화 느낌의 그림과 귀여운 캐릭터에 나의 복잡해진 머리와 다르게 눈이 편안해진다. 책과 색칠공부가 같이 와서 딸아이와 열심히 수성 사인펜으로 칠하고 물로 살짝 번지게 하면 멋질 듯하여 물을 뿌렸는데 안타깝게도 종이가 힘없이 찢어져 버려 사진을 찍지 못했다. 지금은 딸아이가 동화책의 재밌는 이야기만을 단편적으로 즐기고 있지만 어서 커서 나와 다른 좀더 깊은 생각을 나누고 싶다는 욕심이 커진다. 재밌는 동화책으로 오랜만에 무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어 뜻 깊은 경험이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