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지음, 박소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서평이벤트 #아이와미술에대해이야기하는법
.
✔️ 항상 미술을 동경했지만 어릴 때부터 접하지 않아서인지 가까이 하기가 너무 어려웠다. 몇년동안 도서관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미술관련 책을 빌려 읽는 노력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출산과 육아를 지나 멀어지니 기억이 깜깜하다. 내가 이렇게 미술에 관심이 있는 건 책을 읽는 것과 다른 면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재밌는 시각을 가르쳐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딸아이는 유아 때부터 좀 더 미술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가르치리라 다짐했다. 하지만 내가 받아본 적이 없는 아이미술교육을 어떻게 해야하나 참으로 난감한 참이었다.
_
오랜 시간 사랑 받아온 책답게 체계적이며 설명이 어렵지 않고 무척 담백하다.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1부는 아이와 어른이 함께 미술 보는 안목을 기르는 방법이 실려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무척 자세하고 상세해서 마음에 쏙 들었다. 흔히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그림에 대한 해석을 강요하지 않고 아이의 눈과 나의 경험으로 서로를 자극하고 안목을 다질 수 있다고 말하는 점이 좋았다. 또한 연령별로 그림에 다가가는 방법 등 맞춤한 감상법을 가르쳐 줘서 무척 실용적이다. 책은 다섯살부터 감상이 시작되어 아직 세살인 딸아이에게 조금 이른 감이 있지만 아이는 참으로 빠르게 자라니 나부터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2부는 실전으로 실제 그림이 서른점 실려있고 연령별 눈높이에 맞춰 그림을 어떻게 감상할지 포인트를 잡아주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단련하면 다른 그림도 상상력을 발휘하며 재밌게 감상할 수 있을 듯 하다.
_
아이를 낳기 전에 고흐, 클림트 그리고 프리다칼로 등 짧은 식견 중에 좋아하는 작가 전시회를 보러 서울로 종종 올라갔었다. 가까운 곳에 미술관이 새로 생겨 아기가 조금만 더 자라면 같이 방문하려고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언제가 될지 기약할 수 없게 되어 더욱 아쉬운 요즘이다. 하루빨리 딸과 함께 새로운 다른 세상을 마주하고 싶다. 딸에게 ‘뭐가 보여?’라고 물을 수 있는 날을 기약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