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이는 엄마 잘 먹는 아이 - 첫 수유, 첫 이유식, 첫 밥, 첫 간식
유정순 지음 / 유노라이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이🌸는 갓 태어났을 때부터 잘 먹지 않아서 고민인 적은 드물다. 되려 너무 먹어 우량아가 되면 어쩌지, 염려되었다. 영유아 검진 때 의사선생님이 통통한 신랑을 흘끗 보더니 아기도 체중조절을 해야 되니 밀가루 먹이지 말라고 해서 충격을 받았었다. 다행히 그후 몸무게는 늘지 않고 키가 쑥쑥 커 지금은 보통 체격이 되었지만 신랑과 내가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이어서 우리딸도 평생 관리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_
그랬던 봄이🌸 유아식을 먹으면서 점점 취향이 생기나보다. 예전에는 잘 먹던 음식도 안 먹겠다고 고집을 종종 부리기 시작한다. 한끼 굶어도 탈 나지 않는다고 마음을 다 잡다가도 애가 타는 건 어쩔 수 없다. 남긴 음식을 보면 한숨부터 나온다. 시간과 정성을 쏟아 열심히 만들었는데 사랑을 거부당한 기분까지 든다. 주변에 아이가 잘 먹지 않아 고민인 지인들이 많았다. 얼마나 힘들었을까, 그 마음은 겪어보지 않고는 아무도 모르겠지.
_
나는 베이킹을 좋아해서 빵이나 과자를 자주 만든다. 그래서 봄이🌸가 다른 아이보다 좀 더 일찍 이런 음식에 접하게 되는 건 아닌지 고민이 참 많다. 또한 언제부터 식사예절을 가르쳐야 하는지, 국에 밥을 계속 말아줘도 괜찮은지 등등 평소 궁금한 게 참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니 어느정도 답이 보인다.
_
책은 모유, 분유, 이유식, 유아식까지 모든 단계 망라하고 있다. 문답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목차를 보고 우리 아이가 해당하는 문제를 바로 찾을 수 있어 좋다. 1부에서는 식습관에 대한 긴급처방전, 2부에서는 나같은 초보 엄마들을 위한 단계별 식습관 가이드, 마지막은 알레르기나 아이가 아팠을 때, 아기영양제 등 아이의 건강에 관련해서 어떻게 먹여야 하는지 가르쳐준다.
_
출산 전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너무나도 아쉽다. 나는 모유가 적고 봄이🌸가 오른쪽으로는 젖을 물지 않으려고 해서 정말 고생이 많았다. 지금 생각하면 모유에 그렇게 집착할 이유가 없었는데 그때는 왜 그렇게 못난 엄마가 된 듯 의기소침했을까. 책을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빠르게 대처했을텐데. 모유를 시작해서 분유를 먹이고 이유식을 시작하는 한걸음마다 나는 항상 극도로 긴장했다. 혹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는 않을지, 내가 맞게 하고 있는 건지 돌아보고 또 돌아봤다. 돌이켜보면 실수한 부분도 분명 있다. 식사는 아이의 놀이이자 성장이자 사회화의 발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수하지만 꾸준히 노력하고 싶다. 이렇게 계속 공부하는 게 딸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으로 오늘도 책장을 만지작거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