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자어사전 - 한자어 속뜻 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이재운 외 엮음 / 노마드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나는 사전이 국어사전, 한자어사전, 영어사전 이렇게 세권이 필요했다. 사전은 꽤나 두꺼워서 들고 다닐 수 없었다. 그래서 학교와 집에 각각 한권씩 비치해 두었었다. 그러다 전자사전이 나왔고 스마트 폰이 생기면서 점차 사전검색이 쉬워졌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두꺼운 사전을 보기가 어렵다. 갑자기 일본 영화 ‘행복한 사전’이 떠오른다.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언뜻 보면 매우 느리게 단어 하나하나에 집중해서 뜻을 찾는다. 그에 비해 스마트 폰에서 검색하는 단어의 뜻은 무척 간단해 보인다. 사실 나는 포털사이트 사전을 그닥 믿지도 좋아하지도 않는다. 종이사전은 내가 찾던 단어 뿐 아니라 아래 위로 훑으면서 다른 단어의 뜻도 엿보는 재미가 있었다.
아기를 낳은 후 책을 읽을 시간이 없고 말을 나눌 사람이 없으니 어휘력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기분이다. 공부를 해야겠다 생각이 드는데 책 이름이 마음에 든다. ‘알아두면 잘난 척 하기 딱 좋은 우리 한자어사전’. 나중에 딸아이에게도 잘난 척 좀 하고 싶어 꼭 앍고 싶었다. 요즘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내 다음 세대는 중국어인 한자를 배울 필요가 없다는 교육계의 주장으로 한자수업이 없어졌다고 들었다. 그러나 이는 참 바보 같은 주장이다. 우리말에 깃든 한자는 외국어가 아니라 우리말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와 문화가 담겨 우리말을 더욱 찰지고 아름답게 만들어 줄 수 있는데 근본 없는 정화사업에 밀려 요즘 아이들이 한자를 모르는 게 안타깝다. 작가의 말처럼 쓰고 보기 어려운 한자 표기를 알아야 하는 게 아니라 한자어를 순 우리말로 바꾸더라도 그 어원이 무엇인지 알아야 말의 쓰임이 풍부해진다는 것이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1장은 뜻도 모르고 자주 쓰는 우리한자어 1031가지, 2장은 알쏭달쏭 주제별 한자어 1233가지이다. 책을 받고 사전 다운 두께에 깜짝 놀랐다. 단어 밑에 한자 하나하나를 해석한 본뜻, 단어 자체의 뜻을 쓴 자구해석, 시간이 지나면서 바뀐 뜻, 예시를 보여주는 보기글이 실려 있다. 한자어사전이라고 해 언뜻 옥편을 떠올렸는데 전혀 아니다. 보기도 쉽고 찬찬히읽으니 단어 하나하나에 역사도 알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생각없이썼던 단어가 틀렸다는 것도 깨달았다. 저자가 이 책 뿐 아니라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우리말 어원사전’도 출간 했다고 하는데 꼭 읽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