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냉파요리 김치 - 35만 회원 감동 실천! 김치만 담가도 누구나 100만원 모으는 재테크 요리책! 맘마미아 냉파요리
맘마미아 식비예산 감수.레몬밤키친 강지수 레시피 개발 / 진서원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신랑은 김치를 정말 엄청 좋아하고 또 많이 먹는다. 양가에서 조달해서 먹는데 부족하다. 그래서 사 먹어 볼까 해서 마트에 갔는데 김치가 꽤 비싸더라. 헤프게 먹는 데에 비해 양도 적고 고가라서 그냥 등 돌아 나왔다. 사실 나는 김장도 직접 하고 싶었지만 아기가 어려 아직은 여의치 않다. 하지만 앞으로는 김장을 해서 먹는 가구가 많이 줄어들 듯 하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오래 전에는 가구마다 개성 넘치는 김치들이 많았는데 고추장이나 된장처럼 천편일률화 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든다. 
예전에는 배추 나오는 시기가 한정되어 한번 김장으로 일년 반찬 저장해 놓는 개념으로 김장을 한 건 아닌가 싶지만 요즘은 배추도 시시때때 나오기 때문에 굳이 김치를 한번에 많이 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또 가구를 이루는 식구들이 수도 많이 줄어 소량을 만드는게 버리는 것 없이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때그때 간단하고 짧은 기간 안에 소비할 수 있는 김치 만드는 법이 알고 싶었는데 좋은 책을 만나게 되었다.
무엇보다 자투리 채소로 김치 만드는 법이 나왔다는 게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예를 들어 무는 하나를 사도 많이 남는데 이럴 때 깍두기를 작게 담아 먹으면 좋을 듯 싶다.
목차가 사진으로 되어서 쉽게 찾을 수 있어 좋다. 김치 뿐 아니라 피클이나 장아찌 만드는 법도 실려있다. 그리고 재료에 따라 담을 수 있는 시기를 알려준다. 아무래도 제철 채소로 만드는 게 싱싱하고 값도 쌀 듯 하다. 
우리가 참 자주 먹는 배추김치를 예시로 절이는 법, 육수와 양념 만드는 법의 과정이 자세히 실려있어 초보들의 김장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줄여준다. 또한 담근 김치 보관하는 법이 다른 책에 비해 자세히 나와 있어 좋았다. 뿐만 아니라 집에서 담갔을 때와 시판 김치의 가격까지 비교해서 알려준다.
아이가 자라서 김치 먹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 백김치를 시작해 책에 실린 저염김치를 만들어 먹여 볼 생각이다. 나같이 김장을 홀로 해 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책이 될 듯히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