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드뷔시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정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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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야마 시치리의 [안녕, 드뷔시]는 비극적인 사건을 겪은 한 소녀가 자신의 꿈인 피아니스트가 되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소설속엔 화재와 살인사건이라는 추리와 미스터리까지 가미가 된 이야기는 내가 읽어본 시치리의 소설중 최고의 소설이 아닐까싶을 정도로 푹 빠져 읽은듯하다. 또한 사건을 추리하고 해결해가는 형사나 탐정이라는 기존에 흔히들 봐왔던 인물이 아닌 촉망받는 피아니스트란 설정도 독특하면서 흥미로웠다.

피아니스트를 꿈꾸는 열다섯소녀인 고즈키 하루카. 화재로 할아버지와 사촌인 루시아를 잃고 자신역시 전신화상을 입은채 살아남게된다. 피부이식과 성형까지 오랜시간 재활과 치료를 받으며 미사키 요스케라는 선생님께 피아노레슨을 받는 하루키. 목발을 짚고 다녀야 할 정도로 불편한 몸과 예전같지 않은 손가락때문에 힘겨운 시간들이지만 음악학교 대표로 콩쿠르를 준비하며 피아니스트의 꿈을 다시 꾸게된다. 그러나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많은 유산을 받게 되면서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는 작은 사건들이 생겨나고 결국 엄마인 에쓰코가 의문의 사고로 죽게된다.

영롱한 음 하나에 달빛 한 줄기가 오롯이 담겨 있다. 음이 빛이 되어 마음속에 비쳐 든다. 눈꺼풀이 절로 감기더니 이내 정경이 떠올라 또 한 번 놀랐다. 미사키 씨에 따르면 드뷔시는 음과 영상의 관계를 중시했다고 하던데, 정말이었다. 달빛이 호수에 살포시 내려앉는다. 교교한 달빛 아래 한 쌍의 남녀가 한가로이 왈츠를 춘다. 시간마저 느릿느릿 흘러가고 부드러운 바람이 불어온다. 달빛을 받아 반짝이는 잔물결 위로 퇴락한 고성이 또렷이 떠오른다. -234p

화재이후 삶이 달라진 하루카는 좌절하지 않는다. 절망에 빠져 실의에 빠져 살수도 있는 그녀였지만 피아노를 통해 위로와 살고자하는 힘을 얻는 하루키. 제대로 걷기조차 힘든 다리와 개구리처럼 흉칙한 목소리, 전신화상으로 변해버린 외모를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들속에서도 음악을 향한 집념에 가슴이 뭉클해지기도 한다.
그런 그녀에게 천재적인 재능으로 촉망받는 피아니스트인 미사키 요스케라는 인물은 구원자이면서 멘토같은 존재다. 또 한편으로는 유명검사의 아들이자 사법시험에 수석합격한 뒤 피아니스트가 된 미사키 요스케가 주축이 되어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는 매력적인 캐릭터라 할수있다. 무엇보다 미사키 요스케와 하루카의 대화를 통해 가슴에 콕 박히는 따뜻한 위로와 따끔한 조언등 작가의 주옥같은 글들이 너무 좋았다.

나도 손에 넣을 수 없는 걸 갈망했다. 연이어 가족을 떠나보내고 피부와 목소리를 잃었다. 몸의 자유마저 빼앗겼다. 잃은 것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재활이 끝나도 팔다리에는 장애가 남을 것이다. 그래서 잃은 것 대신 새로운 뭔가가 갖고 싶었다. 내 존재 가치를 증명하는 것, 나한테만 허락되는 재산이 갖고 싶었다. 
그것이 피아노였다. -358p

콩쿠르를 준비하며 화재라는 사건으로 부서진 삶을 다시금 이어가는 하루카의 성장소설같기도 하고 살인사건과 생각지도 못한 반전을 주는 미스터리소설의 매력을 동시에 느끼게 해준 [안녕, 드뷔시]. 애정하는 작가 시치리의 소설을 읽는건 역시 즐거운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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