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자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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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야행을 읽으며 일본추리소설의 매력을 알게 해준 작가가 히가시노 게이고다. 그가 전해준 탄탄한 스토리와 쫀쫀한 긴장감과 반전까지 추리 소설의 매력에 빠져 지금까지 열심히 읽고있다.
추리소설은 사건을 풀어나가는 재미도 있는만큼 등장인물들간의 연관성과 또 단서를 쫓아 독자대신 움직여주는 인물들에게 전적으로 공감하지 않으면 반감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런면에서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11문자 살인사건]은 [백야행]이나 [용의자x의 헌신]같은 소설보다는 완성도가 떨어진 작품이 아닐까싶은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추리소설가 '나'는 편집자이자 친구인 후유코의 소개로 알게된 가와즈 마사유키와 사귀는 사이다.
누군가 자신을 노리고 있다고 말한뒤 의문의 죽음을 당한 마사유키. 친구 후유코와 함께 죽은 애인의 수첩속 일정을 따라 사건을 파헤쳐 나간다. 우연히 알게된 1년전 요트여행이 난파된 사건에 다가갈수록 연관된 사람들이 살해된다. 그리고 서서히 들어나는 충격적인 비밀들. 난파된 요트여행에서 살아난 11명의 그들이 감추고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현실의 사건은 흑백이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많지. 선과 악의 경계가 애매하잖아. 그래서 문제 제기는 할 수 있지만 명확한 결론은 불가능해. 항상 커다란 무언가의 일부분일 뿐이야. 그런 점에서 소설은 완성된 구조를 지니고 있잖아. 소설은 하나의 구조물이지. 그리고 추리소설은 그 구조물 중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일 수 있는 분야 아니야?(17p)

이소설엔 살인에 대한 책임을 그어느 누구도 짓지않고 마무리가 된다. 온전한 피해자도 가해자도 없는 사건. 선과악에 대한 모호한 경계와 관점에 따라 바뀌는 살인에 대한 타당성을 이야기한다. 저마다의 이유로 살인을 하고 살인을 은폐하며 침묵을 강요한 그들은 올바른 선택이었는지 끝없이 자신에게 반문하며 살게 될것이다.
열린결말로 독자들에게 역지사지라는 질문을 던져주며 끝을 맺은 [11문자 살인사건]은 정통추리소설의 맛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는 소설임에 틀림없다. 가독성도 좋아 책을 잡자마자 완독하기까지 손을 놓을수 없었다. 하지만 초기작품이라 그런건지  온전히 공감할수 없는 살인동기와 어설픈 설정들이 조금은 아쉬웠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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