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서툰 엄마 사랑이 고픈 아이 -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이보연이 전하는 아이 사랑의 기술
이보연 지음 / 아울북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랑이 서툰 엄마, 사랑이 고픈 아이' 이 책의 내용을 한 번에 풀어낸 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들어 많은 육아서적들을 읽었죠.. 그간 읽었던 책들이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잘 키울수 있을까?

  또 아이들을 키워온 과정과 성공담을 담았다면 이 사랑이~고픈 아이는 아이와 부모의 갈등의 실마리를

  찾아 치료하는 과정을 담은 마무리 지침서 라고 말하고 싶네요.

  이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너무나도 맘이 아파 눈물이 저절로 흐르더군요.

  이 책의 주인공인 미정이가 마치 저인것 처럼 제 삼자의 입장이 아닌 주인공이 되어 읽었어요.

  초등학교 3학년, 한참 재잘거리고 활기차 있을 나이의 미정이. 하지만 자기만의 세계에 틀어박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을 외로운 아이 미정이. 그리고 겉보기엔 너무나 화려하고 완벽해 보이는 미정이 엄마와

  마치 외아들인양 보이는 개구쟁이인 동생 성민. 그리고 아빠.

  심리치료사인 이보연씨가 미정이와 일년여에 걸친 상담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지요.

  치료하는 과정에서 보인 미정이의 행동과 말들이 어찌나 마음에 와닿는지........

  치료중 미정이가 마녀라고 생각한 엄마를 공격하는 모습에선 정말 안쓰럽고 안타깝더군요. 얼마나 많은 상

  처를 오랜시간동안 품어왔으면 저렇게 폭발할 수 있을까?

  오랜 자신의 맘을 대변한 높이 쌓아올린 종이블록들을 한번에 발로 차서 허물어버리는 미정이게서 희망을 보았어요.  

  마음속에 담아둔 응어리들을 하나하나 펼쳐보이는 미정이와  다 감싸안아주고 묵묵히 기다려 보이는 아동심리치료사인  이보연씨에게 깊은 감동을 받았어요. 치료받는 동안 미정이 엄마에게도 많은 변화가 보였지요.

  힘겨운 노력이었을것 같아요. 그 만큼 아이를 사랑하는 것이겠죠.

  많은 아이들에게 보여지는 문제점들의 근본적 원인은 바로 그 부모에게서 대물림대는 것이라는 것이며, 그

  닫혀진 맘을 힘겹게 열어보이는 미정이에게서 어른들의 무심코 던진  말과 행동과  얼마나  큰 상처이고

  아픔으로 다가오는지 깨닫는 소중한 시간들이었어요. 

  마치 내가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준 말과 행동들이 아니었을까? 

  연년생으로 자란 두아들에게 저는 과연 어떤 엄마였을지 그려지더군요. 앞으로 변화될 저의 모습또한 그려보았어요. 

  두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환경여건아닌 조건없는 사랑과 아이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이 필요하다는 것을요.

  부모는 절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며 배워야 한다는 것과 어떤 상황에서도 아이들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나는 나무입니다.

    이  나무를 감싸고 있는 흙은 엄마입니다. 엄마는 이 나무를 감싸고 키웁니다. 이 흙 속엔 지렁이가 한마리 삽니다.

    지렁이는 흙 속을 파헤쳐 다니기도 하고, 가끔 나무에 기어 올라와 간지럼을 태우기도 합니다. 그 지렁이는 성민이입니다."

    "지렁이야, 넌 왜 날 귀찮게 하니? 그래도 가끔은 귀엽단다. 햇빛이 쨍쨍날 땐 내 그늘에서 쉬어도 괜찮아."

    "흙아! 고마워."

     "아빠도 이곳에 있니?" 

     "아뇨.아직. 지금 이곳 (산봉우리)을 넘어서 오고 있어요. 빨리 오길 바래요."

     도화지 가득 그려넣은 풍경속의 가족모습에 제 가슴도 같이 벅차 올랐어요. 변화된 미정이의 밝은 모습속에서 사랑을 느꼈으니까요.

    완벽한 부모도 없고 완벽한 아이도 없어요. 다만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게 가족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