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1등 교과서로 잡자, 국어 1.2학년 - 초등통합논술학교
김영아 지음, 이예휘 그림 / 서울교육(와이즈아이북스)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논술이 대세인 시대에서 초등학생이라고 예외는 없겠지요.

학부모로 아직 먼 이야기라고만 생각되지 않아 논술에 관한

정보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있었어요.

그래서 구하게 된 여러 논술관련 교재들을 가지고 있지요.

논술 1등 교과서로 잡자를 세밀하게 살펴보기 전 집에 구비하고

있는 논술관련 책들을 전부 꺼내어 비교해 보았어요.

 

각자 교재가 내세우는 특징만을 본다면 다 좋은 교재라고 할 수

있지요. 제가 보기에 좋은 교재라 함은 많은 것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오히려 아이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떤 교재는 다양한 글감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또 다른 교재는

교과와 연계된 글감으로 표현의 다양성을 내세우는 교재가 있죠.

 

관련교과만 공부해서는 창의성이 없다고 하는 말과는 상반되게

아이에게 가장 가까운 읽을 거리인 교과서를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우고 표현하는 논술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두는 논술 1등 교과서로

잡자 -국어 1,2학년을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일 것 같아요.

 

초등 1,2학년 논술은 초등 1,2학년 1,2학기 교과서의 글감을 내용으로

글을 읽고 책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나의 생각을 짧게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라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하네요.

 

곰과 여우,심심해서 그랬어,마루의 심부름,은혜 갚은 꿩, 떡시루 잡기

알에서 태어난 임금님,개와 돼지,소 세 마리, 농부와 세 아들,여우와

포도밭이라는 교과내용을 담고 있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삽화의 글과 제목을 보고 생각해 보게 하죠.

관련주제에 대해 알아보고 재밌는 동화를 읽어요.

이야기를 정리하고 다르게 생각해보는 시간도 갖네요.

다양한 글쓰기와 중요낱말 체크해보죠.

 

전 이 교재에서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은 각 단원별로 이해 목표와

표현목표,논술 포인트가 설정되어 있는데 정해진 목표가 있어서

누가 지도를 하더라도 아이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라도 교과서에 나오는 글감은 거부감없이

접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좀 더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올라가는 학년을 대비하기 위한 교재로 딱이네요.

논술1등 교과서로 잡자 -국어 1,2학년 정말 반가운 교재임에 틀림없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