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홍성민 옮김 / 샘터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 사이토 다카시 책추천

 

사이토 다카시 작가는 이미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통해서 스스로를 단련하는 법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전해주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나온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에서는 불안을 이기는 힘이
지성에서 나올 있고, 그걸 단련하는 법을 설명한다.

최근 선진국, 개발도상국을 가리지 않고 대중의
지지를 받는 지도자가 등장하고 있다고 한다.
지도자들이 대중의 인기를 얻는 원동력은

'반지성주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럴싸하다.

자신들은 정의롭고
대립하는 대상은 언제나 옳지못하다.
지적인 권위와 양식을 의심하고 논리나 과학적인 
증거는 경시하고, 존재하지 않으며 단순히 
자신들의 주관적인 좋고, 싫음이라는 견해에 
가치를 두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분명 맞지 않은 것임이 확실해 보이는데
이런 반지성주의는 엘리트층에 대한 불신과
맞물려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그들은 선택으로 인해 하는 행동이
정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있다.














지성은 지식과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다
진정한 지성이라는 것은 '살아가는 '

, 어려운 문제나 힘든 현실에서 원인을
밝혀내는 힘이 되어주고, 취할 있는 답을
찾는 힘이며, 실제로 행동으로 실천할 있는
원동력을 진정한 지성이라고 부르고 있다.

사이토 다카시는 이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지성을 다룬 사람을 롤모델로 정해
그들이 남긴 책을 통해 사고 과정을 추체하는
경험도 필요하다고 한다, 너무 옛날이
아닌 스스로가 상상할 있는 범위 내에서

사이토 다카시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에서는
5가지의 지성과 지성을 대표할 5명의
롤모델을 소개하고 있는데 일본작가라고
나와 맞지 않겠다 편견을 가지지 않고 보는
시선도 조금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모든 환경이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인물이든 '' 자신이 아니면
조금씩 차이가 나고 다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근대 일본의 대표적 지성인 5명과 
사이토 다카시의 5가지 분류 속에서
자신이 추구할 적절한 지성을 찾길바라는

1. 철저하게 고민하여 단련하는 지성
「마음」, 「나는 고양이로 로이다」 저자
나쓰메 소세키는 아마 우리나라에서도
고양이를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나쓰메 소세키는
뒤에서 이야기하겠지만 예민하고
고민이 많은 어쩌면 나와 비슷한 느낌

2.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지성
일본 대표적인 진보적인 인물로 1만엔 지폐
초상화의 주인공인 후쿠자와 유치키

3. 신체에 깃드는 지성
에도막부를 타도하고 메이지유신을
성공적으로 이끈 유신삼걸  
사람인 무사 사이고 다카모리

4. 자아를 해방시키는 지성
일본 근대 철학자 니시다 기타로

5. 탐구하는 사람이 깨닫는 지성
민속학의 창시자 야나기다 구니오, 그의 제자로 
독자적 학파를 창설한 오리구치 시노부,
민속학자 미나 가타 구마구스, 미야 모토 쓰네이치를
소개하며 그들의 지성과 롤모델을 통해 배울 있는
지성단련법들에 대해 소제목으로 포인트를 잡아준다.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에서 내가 가장 흥미있게
보았던 지성은 철저하게 고민하여 단련하는 지성

나쓰메 소세키에게 배우는 지성이란
'고민할 있는 '

단순히 우리의 일상, 삶을 고민하는 것을 넘어서
국가의 규모, 인류 전체의 과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고민은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여만 생길 있는 문제로
저자는 고민을 품은 시점에서 사람의 지성이
단련되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나쓰메 소세키는 그런 지성인이었다.
일본을 자신과 동일시하여 일본의
숙명으로 인식해 철저히 고민했던 지식인

일본에서 처음 근대적 소설이 생긴 이후로 
지금까지 그만큼의 인기를 얻은 작가는 없지만
정작 본인은 영국 유학 중에 신경쇠약에 
걸리는 작은 하나에도 힘들어했지만
이런 약점만을 보아서 문제가 아니다

신경 쇠약에 걸린 원인은 그가 짊어진 문제를
과하다 싶을 만큼 성실하게 짊어졌기 때문이다.

영국유학 느낀 그는 일본이 영국보다
약자인 입장을 열등감으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수많은 갈등과 고민 끝에 그는 영국의 
워즈워스와 키츠, 셰익스피어같은 대작가와 대시인을
흉내 내거나 비평, 분석하는 것에 충족하는게 아닌
나쓰메 긴노스케라는 일본인의 생각에 충실한
문학작품을 쓰겠다는 그만의 '고민의 결과' 나왔다.










하지만 그는 자기본위라는 경지에 이른 후에도
영문학 공부는 물론 영어책을 읽음에 소홀하지 않았다.

공부를 통해 서양작가와 사상가의 책을 권이라더
많이 읽고자 했던 이유는 그들의 저서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만의 작품을 쓰기 위한 양식으러 삶기 위해서이다.

생각만 배움이 부족하면 자기중심적인 편협한 사고에 빠질 있다.

하지만 배움과  생각 가지을 양쪽 바퀴로 삼아서 나아가면 그럴 일은 없다.”

 









이런 소세키의 지성법이 더욱 눈길이 갔던 이유는
그의 소설 작품 속에는 완전히 끝나는 것이 없는데
이유가 참으로 그다운 생각이었다.

결론이 될만한 해결책을 제시하면 그것은 거기서
끝이 나버리고 만다.하지만 거대한 지성의 소유자는 
크고 복잡한 문제일수록 중간에 내던지지

못한채 계속 생걱하는 숙명을 안고산다.

소처럼 밀고 가며 촌스럽게 악전고투하라









아마도 나는 책을 두어번 읽어야 진정한
지성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있을 같지만 
적어도 작가로서 인간으로서 우리의 장래에
적과 장애물이 나타날 것이니 말처럼 경쾌하게 달려
빠져나가지 말고 소처럼 밀어 촌스럽게 악전고투 하라
메세지 만큼은 잊지 못할 같다....

사이토 다카시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에서
소세키는 국가의 문제를 나의 문제처럼 고민하지만
아무리 많은 고민을 하더라도 혼란에 빠지지 않고
물음 앞에서 도망치지 않은 사람이라는 점에서
더욱이 존경스럽게 느껴진다, 아마 내가 파트만
유독 집중해서 보고 이유가 이런데 있겠지

물론 사이토 다카시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의
나머지 지성도 무엇하나 빼놓을 없는 훌륭한
지성법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다. 다만 내가
첫번째 지성법에 대해 관심깊게 읽을 덕분에
이렇게 끄적이는 내용도 주가 되어버렸다.

하루하루 흘러가는 정보의 물길 아래에 쉽게 쓸려가지 않는

깊고 풍부한 지하수를 비축해 . 이것이 지성의 이미지다.

자기 마음 속에 지성의 거인들이 커다란 나무가 되어 숲을 이룬다고

느끼는 것도 지성의 이미지다. 풍부한 지성이 넘치는 인생을 즐기자.”

지성이라는 것이 지식과 다른 것이라는 이야기만으로
너무 막연하게 어렵게 느껴졌을 수도 있지만 알면 어렵지
않다는 것이 지성이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라는걸
잊지 말고 살아야 필요가 있다고 나는 생각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