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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스티스 1
장호 지음 / 해냄 / 2019년 7월
평점 :
네이버 웹소설로 이미 대박 났던 법정 스릴러 소설 <저스티스>가 드라마로 방영 중이다. 드라마 보다는 원작 소설을 먼저 보기
시작했는데 캐스팅이나 탄탄한 전개가 드라마 자체의 몰입도도 장난 아닌게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해진다. 드라마와
원작소설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혹시나 다른 전개로 나아갈지 기대하는 중
우리나라 법정 스릴러 드라마는 이미 약자를 위한 법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을 무척이나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것들이 많았다. 이 전에 손현주씨가 나왔던 딸의 죽음을 파헤치는 드라마를 시작으로 권력과 법의 전쟁이 많이 다루어졌다면 이번에는
조금 더 자극적으로 연쇄 실종되는 여배우들에 대한 의문, 그리고 범인,
범인 뒤에 존재하는 세력 복학접인 구조의 인물관계도가 작품을 좀 더 입체적으로 만들고 있다.
특히 배우 최태경이 맡은 승률 99.9퍼센트의 스타 변호사 이태경은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약자들을 위한 변호사가 되고 싶었지만 법을 악용하고 깨지지 않을 것만 같은 벽에 부딪혀 좌절한 후 사건의 승리를 위해서라면 어떤 것도 가리지 않는
타락한 존재로 나오고 있는데 변호사 이태경이 좌절할 수 밖에 없는 약자를 위하지 못한 법의 정의 구현은 너무 현실감 넘쳐 원작소설이나 드라마 모두
변하지 않는 현재의 제도가 언제쯤이면 사람을 보호할 수 있는 법의 테두리가 완성될지 궁금해지기도 한다.
한 편 나나가 맡은 엘리트 검사 서준미는 이태경의 모습을 안타까워 하면서도 법정에서 치열하게 싸우는 인물로 부정하고 부도덕한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인물로 나오는데 개인적으로는 최진혁과 손현주의 캐스팅이 너무 인상적이라 서준미 검사가 눈에 확 들어오지는 않는다. 범중건설 회장으로 이태경의 뒤에서 악마로 등장하는 인물이 바로 손현주,
<저스티스> 원작소설에서는 현 회장으로 나오는 악마는 이태경 변호사와 손을 잡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누군가의 죽음도 쉽게 생각하는 사람으로 이 전에 딸의 죽음을 파헤치기 위해 형사에서 쫓기는 신세였던 아버지의 역활에서 확실히
벗어나 소설 속 인물과 일치하는 악의 우두머리가 되어 나오고 있다.
한류스타 장준일의 성폭행 사건으로 시작되는 <저스티스>
걸어다니는 기업이라 불리는 스타가 성폭행 사건에 휘말리면서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는 것을 역전시키기 위해 스타 변호사 이태경이 사건을
맡게 되고 사람들이 물고 뜯는 장준일의 참여재판을 고스란히 지켜보다 딱 하나, 한가지만으로 배심원의
판단을 뒤집고 언론과 대중, 그리고 피해자를 순식간에 배우 장준일을 괴롭힌 가해자로 만들어 버리며 재판에
승소한다.
이 바닥의 생리를 가장 잘 아는 그놈. 가장 지저분한 싸움을
즐길 줄 아는 바로 그놈. 지 스스로가 카메라 마사지를 좋아하고, 대중의
관심을 타고 분위기를 몰아갈 수 있는 바로 그놈
이태경은 장준일에게 딱 한가지 질문을 했다. "정말 성폭행을 하지 않았냐?", 아니라는 장준일의 눈물 섞인 한마디에 이태경이 나서기 시작했다.
참여재판으로 배심원이 참여하고 한마디 한마디가 기사로 댓글로 폭력으로 장준일을 처참하게 반드는 재판의 순간 태경이 대중의 마음을 파고들기
시작했다. 21살의 어린 여자 팬이 동경하는 연예인이 준 술에 취해 성폭행을 당할 뻔한 피해자에서 피해자가
만들어낸 증거와 말만으로 한 배우를 마녀사냥으로 죽여버리려 하는 가해자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자신의
의뢰인이 찢기는 순간에도 냉정하게 판단하고 한 방의 분노로 상황을 뒤집어버리는 변호사
이게 현실 속 상황이었다면 과연 피해자라는 그 여성은 정말 피해자였던 것일까? 이태경의 한
방이 나쁜 것이었을까 복합적인 생각이 들정도로 고도의 심리전을 펼치는 글자 하나하나가 머릿 속에 인상적으로 자리잡는다. 그리고 너무나도 현실적인 사건들이 계속 되어 나오고 있다. 쓰레기
변호사라 욕하지만 묘하게 이끌리게 되는 캐릭터
저 배우가 침몰하고, 무너지고,
까발려져서는 비참해지는 것을 우리 모두가 즐겨왔습니다. 그사이에 저 배우는, 아니 저 사람은, 저 바보 같은 사람은 그저 묵묵히 가만히 있었습니다! 저 사람이라고 할 말이 없었을까요?
이 바보 같은 사람은!! 이 순진한 사람은!!! 그저 시간이 가면 사람들이 다 알아줄 거라고 순진하게 믿고 있었던 겁니다!!
장준일의 재판이 끝나고 준미와 이태경이 스쳐지나간 그 날 23살의 신인 여배우, 스폰서를 만나고 있던 것만 같아 보이고, 할머니가 집에서 기다리던 23살의 영미가 실종되었다. 수사를 진행하고자 하니 위에서 압력이
들어오고, 비밀리에 서준미 검사가 수사를 시작하는데 아무 것도 문제가 없어보이는 여기에 사라진 여배우들이
전부 송엔터테인먼트 소속이며, 황룡건설 현회장이 이 송엔터테인먼트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황룡의 법률 고문으로 활동하는 이태경과 황룡을 수사하는 서준미의 치열한 법적공방 그리고 드러나는 진실...
<저스티스
1~3권> 보기에는 두꺼워 보이지만 워낙 흡입력 있는 내용이라 읽는대 하루도 걸리지
않았다. 다만 초반 등장하는 서준미 검사의 이야기는 자극적이지도 않고 뭔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 건너뛰었는데 스토리의 흐름상 어색함이 없었다. <저스티스>에서
서준미 검사는 이태경과 사법연수원 동기로 천재적인 두뇌와 집안으로 이태경이 변호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서로 마음이 있었던 사이였다는 정도를
이해하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을정도
드라마와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비교해가며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만 원작소설의 몰입도가 워낙 좋아 읽기 오래걸리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책을 다 읽고 드라마를 몰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소설 속 현회장은 시작부터 무언가 악하다는 느낌과
나이가 있어보이는 권력자의 느낌이 워낙 강하다면 드라마 속 회장은 젠틀한데 냉정하고 비밀스럽다는 이미지로 확연하게 다른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저스티스>
의 호불호가 갈리는 것은 현회장의 캐릭터와 그로 인한 대사가 달라지면서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장면이 분명하게 갈릴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이다. 소설 속 현회장은 악의 꼭대기에서 자신의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이태경 변호사를 개처럼
다루는 인물이라면 드라마 속 회장은 평범한 결혼생활 속 자신의 아들이 다리를 떨었다는 이유로 다리가 짓이겨져 왔지만 권력자의 자식들이라는 이유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권력 꼭대기에 올라서기 위해 뒤처리를 해주는 태경을 필요로 한다.
그렇다. 현 회장은 그렇게 태경을 길들인다. 마치 사냥개처럼. 주인을 절대 물지 않는. 하지만 주인이 명령했을 때 주저 없이, 생각 없이 달려들어 물어뜯는
그 사냥개.
현실이라면 법의 보호 안에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살아야 하겠지만 <저스티스> 속 이태경은 지금의 스타 변호사에서 자신을 감싸 줄 연인을 만났으면 좋겠고, 현회장은...ㅎㅅㅎ 드라마의 회장이 소설로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드라마의 캐릭터와 소설 속 캐릭터가 콜라보를 이루면 내가 생각하는 <저스티스>의 완벽한 모습이 상상된다.
이태경, 서준미, 송대기, 현준오, 이민수 5명의
인물과 주변인물들로 빠져 나올 수 없는 늪과 같은 곳으로 모두들 하나 둘 씩 들어가기 시작한다. 과연
작품은 어떻게 끝이 날까, 인간이 가진 욕망의 밑바닥까지 파고 들어가서야 간신히 보이는 진실을 과연
누가 정의 구현으로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현실이 아닌 소설이라 법정스릴러 드라마와 원작소설에서 애정하는 캐릭터가 살아남길 빌어본다. 이게
현실이라면 시궁창 같은 세상이라 누구도 살아남아서는 안되지만 소설이기에 소설 속에서만 이루어지고 끝나기를 바랄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