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입] 비제 : 카르멘
비제 (Georges Bizet) 감독, 발차 (Agnes Baltsa) 외 / 유니버설뮤직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카르멘은 오페라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아는 유명한 것이고, 음악도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 익숙한 부분이 많다. 특히, 투우사의 노래 같은것...
최근 다시 오페라에 관심이 생겨 이것저것 CD로 듣던 중에 고등학교때 아이다, 카르멘 등 몇개 비디오로 봤던 기억이 남아있는 오페라 중에서 이 DVD를 골랐다.
원래 카르멘은 여자 주인공의 거침없는 성격과 화려한 아리아들로 눈길을 끄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 실황은 호세 카레라스가 연기하는 소심하고 우유부단한 호세가 더 눈길을 끈다. 내 어릴적 기억에도 카르멘의 모습만이 뚜렷한데, 내가 호세 카레라스를 좋아해서일까.
아그네스 발차가 카르멘역으로 유명하다던데, 어째 카르멘의 아리아들은 좀 숨가쁘고 힘에 부치는듯하고, 오히려 호세의 애절한 구애나 절규가 더 호소력있게 들린다. 아그네스 발차가 더 젋었을때의 것을 들어봐야 될것같다. 실황속 관객들도 아무래도 호세에게 더 갈채를 보내는듯하다.
무대 연출은 제한된 공간을 잘 활용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각각의 막을 신선하게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아직 보는 눈이 낮지만 아뭏든 어색하거나 튀는 느낌없이 전체가 매끄럽다.
음원만 떠서 자주 듣는데, 여러 유명한 테너들의 '꽃노래'를 들어봤지만, 이 실황에서의 호세 카레라스만큼 호소력있고 멋진 '꽃노래'는 없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