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소설이 중앙일보에 연재되었다는 것을 전혀 모르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읽어가면서 저자인 공지영씨의 자서전적 소설임이 느껴져 갔다.  3번의 이혼과 성이 다른 세 아이들...  그래서일까?  다분히 그녀를 두둔하고 좋은 면이 잘 들어날 수 있도록 써졌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3번을 이혼하고, 세 명의 자식이 모두 성이 다른데 어떻게 괜찮다는 생각이 들겠는가?  그러나 이 책은 저자가 참 괜찮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첫 번째 딸의 관점에서 이야기는 전개가 되는 이유로 큰 딸이 무척 철이 들고 어른스럽게 느껴지는데 그런 점이 철부지 없어 보이는 엄마와 잘 어우러져 책을 재미있게 만든다. 

큰 딸이 아빠, 새엄마를 떠나 친엄마와 여섯 번의 계절을 함께 살게 되며 일어나는 일이 주된 내용인 이 책은 보통 사람에게는 일상적인 일들이 조금은 특별하고 슬프게 다가가지만 긍정적인 마음으로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작년에 읽었던 대부분의 일본 소설이 남이 보기에 불행한 현실을 밝게 표현한 것이었는데 이 책도 전개가 비슷하여 일본 소설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면 이런 것이 세계적인 트렌드일까?  어쨌든 ‘노란 코끼리’라는 책이 무척이나 연상되었던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