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기는 부모가 자녀를 큰사람으로 키운다
전혜성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섬기는 부모가 자녀를 큰 사람으로 키운다.  전혜성 박사의 책을 읽으면서 나는 여러번 고개가 절로 끄덕여 졌다.

공부를 잘하고 유명대학에 자녀를 보내서 전혜성 박사가 위대해 보이는 것이 아니였다.   우리나라에도 자녀를 우수 유명대학에 보내는 부모님들이 많다.   하지만 그 아이들이 모두다 인성이 바른 사람들로 자라는 것은 아니다.  

내가 전혜성 박사를 존경하는 이유는 자녀들을 모두 인성이 바른 사람들로 키워냈다는데 있다.  알게 모르게 인종 차별이 심한 미국에서 미국무부 차관보, 매사추세츠추 보건후생부 장관, 하버드 공공보건대학원 부학장등을 역임한다는것은 실로 대단한 일임에 틀림이 없다.   만약 이들이 공부만 잘하는 사람들이였다면 아마도 이런 자리에 오르지 못했을 것이다. 

타인을 배려할줄 아는 배려심과 리더쉽이 있었기에 가능했을것이다.  내가 전혜성박사에게 배우고 싶은 것은 바로 이런 점이다.

쉬운것 같지만 절대 쉽지 않고 알면 알수록 어려운것이 자식교육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6명의 자녀를 모두 하버드대와 예일대를 졸업시킨 전혜성 박사는 자식교육에서 제일 중점에 둔것이 바로 섬김의 교육이였다고 한다. 서로를 섬기고, 자녀를 섬기고, 더 나아가 남을 섬기고, 사회를 섬기는 마음..... 이것이 자녀들을 모두 큰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나는 자식을 섬긴다는 의미를 잘 모르고 살았다.  윗사람에 대한 섬김은 알았지만 아랫사람에 대한 섬김이 어색한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너무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책을 한장 한장 읽으면서 전혜성 박사의 자녀교육 노하우를 모두 전수받는다고 해서 모두 다 자녀를 그렇게 키울수 없는것이라는것을 알지만 볻받고 싶은 점이 너무 많았다.

강요하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만드는 비결이 무엇일까? 부모로 사는 인생의 의미는 무엇일까? 등 내가 그동안 스스로에게 던져왔던 많은 질문들의 답이 이 책에 고스란히 적혀 있었다.

아이에게 존경받고 부모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싶은 부모님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