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돌고래나 물개들이 나와 점프를 하고 공놀이를 하는 모습을 몇 번이나 보았고 이제는 별로 새로운 것이 없어 보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쇼를 보고 위대한 발견을 하고 체계적으로 정리를 해놓으면서 사람들의 정신세계와 행동에 영향을 주다니 이 세상에는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 있구나 싶습니다. You Excellent!라는 제목을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로 만든 사람에게도 존경의 마음을 갖습니다. 한가지 이정도 크기의 책에 하드커버가 읽기에 약간 불편했습니다. 본인만 그런지...

잘한 일에 주의를 기울여라. 육아와 가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직장에서 관리자 역할을 하는 사람도 꼭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2시간 정도면 넉넉히 읽을 정도로 쉽고 감명깊게 씌여졌습니다. 많은 내용도 없고 중요한 이야기가 계속 반복되어집니다. 자신에 대한 경영책으로 볼 수도 있고 인간관계를 잘 할 수 있고 조직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인데 일반 다른 자기계발이나 경영에 관한 책과 조금 다릅니다. 마치 추리소설을 읽듯 뒷이야기가 궁금해지는 책입니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유아들에게는 아주 작은 일에도 칭찬을 하다가 커가면서 당연한 일이 되고 나중에는 야단을 치게 됩니다. (처음 소변 가리면 칭찬하고 다음엔 당연하고 실수하면 야단치고) 이 책을 읽고나니 얼마나 아이들의 장점에 대해 무관심해지고 잘못하는 것에만 신경을 쓰고 있는지 깨닫게 됩니다.

30대 중반이 되어서야 그것도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그 때서야 내 인격에 대해,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내 자신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경제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항상 논리적이지 못하고 감정적인 문제에만 관심이 있었는데. 이 책은 조직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키워나가는가에 주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파생적으로 가정생활에 응용을 하고 주변 사람을 대하고 아이를 키워나가는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