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학이론 ㅣ 교유서가 첫단추 시리즈 8
조너선 컬러 지음, 조규형 옮김 / 교유서가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교유서가를
좋아하게 된 이유❞
#도서협찬 #교유당
바로 교유서가 첫 단추 시리즈 때문에
교유서가를 알게 되었고
결국(!) 좋아하게 되었다.
교유서가의 “첫 단추” 시리즈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 출판국(Oxford University Press)에서 나오는 “A Very Short Introduction” 시리즈를 한국에 번역, 출간하는 시리즈이다.
옥스퍼드 대학 출판국에서는 각 학문에서 검증된 학자들에게 입문서를 기획해서 꾸준히 내고 있고 이 시리즈들은 각 학문 영역에서 최고의 입문서로 알려져 있다. 그런 시리즈를 한국에 꾸준히 소개해준 교유서가, 이 소식 덕분에 출판사도 알게 되었고 올해는 서포터즈까지 하게 되었다. 이렇게 한 출판사를 한 시리즈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
이번 『문학이론』은 미국 예일대에서 영문학, 비교문학 교수 조너선 컬러가 저술했다. 그는 단순히 문학을 가르치는 교수가 아니라 비교문학이라는 토대에서 구조주의 시학(!)까지 분석하고 소개하는 일을 했는데 그렇기에 이번 책은 독창적인 관점과 설명으로 문학 분석을 가르친다.
문학의 정의, 문학과 문화의 관계, 언어학, 수사학/시학, 서사 분석, 윤리학 등이 등장하면서 우리가 흔히 읽어가는 텍스트에 대한 비평적 이론을 쭉 해설해준다. 그렇기에 이 책은 조금은 진지하게 책, 장르를 보고 싶은 이들에게는 아주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첫 단추” 시리즈는 모으는 재미가 있을 정도로 시리즈 자체는 이미 신뢰하고 있다. 혹시 이런 학문적 입문서에 관심이 간다면, 이 시리즈는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