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폭력, 성경, 한국교회
권지성 엮음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 2019년 5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폭력, 성경, 한국교회>
서평자 : 정재경
책임편집 : 권지성
저자(10명) : 권지성, 박유미, 최순양, 유연희, 성기문, 송진순, 한수현, 강호숙, 박성철, 오제홍
1. 교회 앞에 던져진 경고문
주변에서 교회, 기독교에 대한 이야기를 간혹 나누게 된다. 그럴 때마다 놀라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의 어두운 부분을 정확히 알고 이에 대한 개인의 입장으로 교회 가지 않기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교회 안에서 이루어진 횡령, 비리, 권력 범죄와 성범죄 문제는 공적으로 이미 알려진 상태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이러한 상황을 교회만 모르는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다. 아직도 우린 교회가 깨끗하고 세상과는 구별된다고 믿는다. 물론 그렇게 믿어야한다. 하지만 우리가 얼마나 실수했고 더 슬프게는 적극적으로 악에 가담했는지를 돌이켜보면서 교회가 교회됨을 바라봐야지 그저 악을 은폐하면서 교회를 높이는 것은 대체 무슨 신앙이고 무슨 종교일까.
청년 목회를 한다는 J 목사의 성범죄는 공공연하게 드러났지만 결국 교회, 명확히 말하자면 그 목사의 소속 교단은 그를 제대로 권징도 하지 않고 그대로 목회하게 두었다. 그리고 수많은 사역자들의 성범죄는 너무나도 많은 이들에게 상처를 주면서 교단적 차원의 조치는 미흡했다. 이런 사건들 가운데 교회를 다니는 이들조차 교회에 대해서 마음을 잃고 세상은 종교의 순기능조차 의심하게 되었다.
이런 비극적 상황에서 이 책의 10명의 저자들은 교회와 신학의 답변을 제시한다. 종이에 무엇을 써서 상황을 바꾸겠다는 것이 아니라 우선 현실을 마주하고 그때 문제 해결을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저술한 것 같다. 이 책의 공저자이자 책임편집자인 권지성 박사는 교회가 세속 가치에 의한 잠식과 내무 부패와 범죄 문제에서 위기를 겪고 있다고 진단한다(10쪽). 이어서 그는 교회의 권력 부패 문제를 지목하고 특히 성범죄가 어떻게 교회 안에서 “문화”로서 악을 형성했는지를 설명한다. 이 책의 기획은 미투 운동 이후 한국교회 내부의 개혁적 운동을 학자들의 작업으로 지지하고 진행하는 데에 있다(13쪽). 이런 큰 변화 앞에 각자의 자리와 역할이 있겠지만, 이 책의 저자들은 저술 활동으로 미투 운동과 같은 사회 흐름에 발걸음을 함께하고자 한다.
2. 10명의 저자들과 그들의 목소리
책의 저자들의 배경을 보면 놀랄 만큼 다양하다. 보수신학의 학교로부터 진보신학에 출신지가 있는 저자들도 있고 남성과 여성이 5명씩 참여한 기획도 반갑다. 전공들도 구약학에서 신약학만이 아니라 조직신학, 실천신학까지 다양하다. 그렇기에 책을 읽으면 한가지 전통이나 입장만으로 사회와 교회 현상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입장들 안에서 현상을 보는 안목을 가지게 된다.
이제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려고 한다.
우선 1부는 “구약성경과 성폭력 문화”라는 제목으로 디나 사건, 다말 사건, 레위인의 첩 이야기, 구약 선지서의 성적 표현 등을 주제로 다룬다. 2부는 “신약성경과 성폭력 문화”라는 제목으로 교회 내 젠더폭력과 이를 하나님 나라의 정의와 연결하고 바울 서신의 동성애 해석을 여러 측면에서 살펴본다. 3부는 “교회와 성폭력 문화”를 다루면서 교회 구조, 성차별적 설교, 가부장제와 보수 신학의 상관 관계, 교회 내 직분에 대한 연구로 논의를 펼쳐간다.
1부는 5명의 저자들이 참여해서 구약성경을 기반으로 성폭력 문제를 지목해간다. 1장에선 창세기 34장의 디나 사건을 비평학적으로 접근해서 여러 측면의 해석들을 제시하고 페미니스트 해석도 함께 다룬다. 그러면서 각 해석의 한계와 본문에서 가능한 해석을 제시하면서 본문의 배경이 된 남성중심 사회에 대한 비평을 제시한다(41-42쪽). 2장은 다말 사건을 중심으로 다윗에게 있던 성적 문제와 성적 범죄의 그림자를 밧세바 사건 전까지 추적해간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다윗과 암논의 공통점으로 권력을 이용한 사건 은폐, 여성 비하 태도, 책임 회피 등을 발견했고 이를 통해 다윗의 밧세바 사건 이후의 비극과 다말 사건을 이어서 다윗의 행보를 비판한다. 결론에서 그녀는 다윗과 암논의 행보와 유사한 한국 교회 상황을 지적하고 정의로운 과정과 약자를 보호함으로 회개할 것을 권한다. 3장에서는 “서발턴” 개념을 중심으로 레위인 첩 사건(삿 19-20장)을 다루어진다. 여기서 저자는 성경에선 종종 피해자, 약자, 소수에 무게를 두지 않고 큰 사건을 중심으로 기술하면서 제외시키는 “주변화된 입장”이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오늘날 교회 안에서도 유사하게 벌어지는데 성범죄 사건에도 소위 목회 권력층 보호/옹호나 질서 유지 등을 빌미로 약자, 피해자의 목소리를 묻히거나 정죄된다. 이어지는 4장은 사사기 21장의 민족 전쟁 본문을 다루면서 그때 발생한 여성 피해자들에 집중한다. 저자는 본문에 대한 개론적인 설명을 하고 이후 한국교회에서 설교나 성경공부 자료에서 얼마나 왜곡된 관점을 제공했는지를 지적한다(94쪽). 대부분의 자료는 여성 피해자나 전쟁 및 납치 사건에 대한 상식적인 반응보다는 여성을 도구나 어쩔 수 없는 사건으로 그냥 지나쳐버린다. 더 나아가 저자는 사사기 후반부의 내용은 베냐민이나 나머지 이스라엘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다같이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지 못하고 붕괴되는 신앙 공동체를 그렸다고 진단한다(110쪽). 5장은 구약 선지서의 성적 표현들에 대한 오해 및 해석의 한계를 제시하면서 대안적 해석을 전달한다. 구약 선지서의 여성 비하 표현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 사이를 부부, 부모와 자녀, 주인과 종 관계와 같은 여러 모습으로 그려내면서 은유적 용도로 사용되었다. 이런 표현들은 남성성을 모두 긍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이상적으로 “충실한” 남편으로 그려내면서 특별한 용례로 설정 후 그려낸다고 봐야 한다(134쪽). 저자는 글을 마무리하면서 구약의 과격한 여성 비하, 폭력적 표현이 은유적 용도를 위함이라고 구분하고 오늘날 이런 표현이 문자 그대로 적용될 수 없는 한계를 명확히 한다.
정리하자면, 1부에선 구약을 배경으로 만연하게 퍼져있는 잘못된 해석들을 정리하면서도 동시에 본문 안에서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 해석들을 만나게 된다. 이런 과정은 구약 성경을 향한 몇몇 페미니스트의 공격에 대해서도 설명하게 도와주고 동시에 교회에서 실제로 잘못 전달하고 가르친 본문을 교정해서 앞뒤 맥락과 함께 재-해석하게 도와준다. 결국, 우린 “책”의 사람들이고 하나님이 주신 “책”을 통해서 다시금 정의되고 우리의 실수를 발견한다.
2부는 신약 성경을 토대로 성폭력 문화를 다룬다. 6장은 교회 내 성폭력과 하나님 나라를 비교한다(141쪽). 이 과정에서 저자는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소외된 자를 향하고 평등한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연결한다. 이를 통해서 교회 내 존재하는 혐오 문화는 하나님 나라와 동떨어진 모습이 된다. 저자는 교회 내 혐오 문화를 다른 잣대가 아닌 “하나님 나라”라는 복음의 기준으로 비판하고 대안으로 복음서에서 설명하는 그 하나님 나라를 제시한다. 7장은 바울 서신에 등장하는 동성애 단락 해석을 다룬다(167쪽). 여기서 저자는 바울 서신이 단순히 동성애 정죄가 아니라 당시 사회 상류층에 있던 권력자들과 성범죄자들에 대한 심판을 담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동성애 정죄 구절을 문자적으로 적용하는 한국교회 상황을 지적하고 바울 서신의 배경이 되는 로마 사회의 사회 문제에 대한 바울의 충고라는 부분으로 연결한다. 2부에서 2명의 저자들은 하나님 나라와 바울 서신의 배경이 된 로마 사회를 근거로 문자주의적 해석을 넘어선 신약 해석을 제안한다. 그들은 결코 새로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다만 성경의 주된 이야기를 다시 한번 읽어줄 것을 부탁한다.
3부는 교회와 성폭력을 문화를 다룬다. 8장에선 교회 구조의 메커니즘에 대한 실천신학적 분석이 있다(194쪽). 저자는 교회 지도층의 성적 타락의 원인으로 집단의 비윤리성, 성과 권력의 관계 등을 제시한다(202쪽). 대부분 교단에서 여성은 정식/공식 회원으로서 배제되거나 제한되어있다. 저자는 이런 한계를 지적하면서 교회의 유기체성 회복을 중심으로 여성 참여적 직분 공동체를 제안한다(215쪽). 9장은 보수 교단 내 성차별적 설교가 비판된다(218쪽). 여기서는 설교 가운데 이루어진 성차별적 발언들이 소개되면서 동시에 지적된다. 저자는 이런 성차별적 설교는 본문과의 연결도 없고 성경 해석도 큰 오류를 동반한 가부장적 해석이라고 정의한다. 그녀는 단순히 여성을 위한 설교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주 안에 “하나”로서 교회는 특정 성을 제한, 배제, 비하, 희롱하지 않아야 한다고 공동체적 안목을 부탁한다(240쪽). 10장은 “아우구스티누스와 장 칼뱅의 신학과 가부장제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소개한다. 저자는 아우스티누스조차 가부장제 사회라는 한계 가운데서 여성을 열등한 존재로 보았다고 말한다. 이는 대부분의 교부에게서 발견되는데,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미친 자들조차 당시 시대의 정신에선 자유롭지 못했다고 보인다. 이후 여성관은 시대에 따라서 조금씩 진보했지만, 여전히 시대의 한계 가운데 있었다. 종교개혁 신학가 칼뱅조차 타신학자들과 비교했을 때는 진보적이었지만, 여전히 직분과 본성에 대해서는 여성을 낮게 보았다. 저자는 이런 논의를 통해 교부나 칼뱅을 평가절하하는 것에 목적이 없다. 다만, 그는 교회 신학에 아무리 큰 영향을 준 이들이라고 시대적 한계 가운데 있었다고 말하고 재해석을 제시한다. 11장은 종교개혁 직분 제도와 여성을 다룬다. 저자는 교회사에서 드러난 여성관과 직분을 소개하고 한계를 사회학적 틀로 비판하면서 구조적 변화를 제안한다. 3부는 1, 2부에 비해서 좀 더 본질적으로 교회의 문제, 특히 교회 구조를 비판한다. 여기서 그들은 교회가 왜 성범죄에 더 노출될 수밖에 없는지를 지목하고 직분 공동체를 제안하고 신학적 재해석을 가리킨다.
3. 세상 속에서 교회되기
더는 세상이 그저 악하니 우리?는 구별되야한다는 선언은 우리에게조차 이상하게 들린다. 세상에 물론 악이 있겠지만, 오늘날 교회는 그 자체의 악, 죄를 해결하지 못한 채 왜곡되고 있지는 않은가? 그리스도는 우리는 교회의 “빛과 소금”이 아니라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부르셨다. 그렇다면, 우린 세상을 그저 악으로 규정하고 멀리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빛과 소금으로서 더 윤리적이고 더 구별된 공동체가 되어서 세상 가운데 있는 불의, 폭력에 맞서면서 약자와 함께 있는 그런 모습이 그려진다.
이 책은 단순히 우리는 큰 문제에 있다! 라고 선언하고 끝내지 않는다. 저자들은 복음 안에서 교회의 죄를 낱낱이 고발하고 이를 고쳐야 한다고 명확하게 이야기한다. 우리에게 망했다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겐 큰 문제, 죄악이 있으니 마주하고 좌절로 끝내지 말고 원래 자리로 돌아가자고 청한다. 책의 내용들은 무거운 현실을 보게 하지만 이상하게 다 읽고 난 후 교회를 다시 한 번 꿈꾸고 성경을 다시 읽으면서 현실을 보고 싶게 만든다. 이렇게 우리 같이 걸어갔으면 좋겠다, 함께.
그림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