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셜록 홈스처럼 살고 싶다 - 돌직구 표창원의 나의 인생, 나의 공부 이야기 대한민국 실천 지성의 살아 있는 공부이야기 1
표창원 지음 / 다산북스 / 2013년 3월
구판절판


대한민국이 '대한부국'과 '대한빈국' 둘로 불리된 형국이다. 함께 섞여 살며 서로를 알고 공감하고 이해할 기회조차 차단하면서 어찌 자신들을 미워하지 말라고 할 수 있을까?-48쪽

참 모순된 것은, 지금 자기 자식들을 위해 점점 더 높은 '진입장벽'을 치고 있는 사람들 중 다수가 어린 시절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에서 사회가 부여한 기회를 통해 성장하고 성공해 부와 권력,명예를 이훈 사람들이라는 사실이다. 자신이 겪은 고난과 고통을 자식들만은 겪게하지 않겠다는 심정은 이해할 만하지만, 자신의 어린시절 모습을 닮은 가난한 아이들은 어쩌란 말인가?-49쪽

다시 태어난 기분으로 가능한 많은 것을 배우고, 새로운 도전에 몸을 내던지고, 문제와 장애와 난관을 피하지 않고 정면 대응해나갈 것이다. 여전히 실수도 하고 잘못도 저지르고 실패도 겪고 있다. 하지만 '삶'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살 가치가 있다. 두려워하지 않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지난 삶에서 그랬던 것처럼, 다시 일어나 새로운 도전과 전진을 해나갈 것이다. 그것이내가 존재하고 살아 있는 이유니까.-35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