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뱅크,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
크리스 스키너, 안재균 / 미래의창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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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크리스 스키너.디지털뱅크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

 

 

  <디지털뱅크,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

책의 제목부터 매우 임팩트있게 다가왔다.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니. 은행이 없어진다는 의미인가?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의 은행들은 디지털 특화된 은행으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이미 디지털화를 진행하고 있다. 전 세계 대다수의 사람들은 휴대폰, 태블릿PC, 노트북 등의 첨단 IT기기를 휴대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화를 가속화시키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저자의 말을 빌리면, 디지털화란 은행이 더 이상 '돈'을 예치하는 곳이 아니라 '데이터'를 저장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곳으로 변한다는 의미이다. 고객들은 지금처럼, 현금을 입금하고 출금하는 것과 같이 은행을 이용할까? 더 이상 현금을 이용하지 않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사이버에서 통용되는 비트코인처럼, 개인의 자본도 디지털화가 되어 거래된다. 음식점, 커피숍, 백화점에서 계산 수단에 있어서도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머니 결제 방식이 급격이 증가할 것이다. 당연히 사이버 공격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공격에 어떻게 방어할 것인가? 은행들은 급변하는 정세 속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미래의 디지털은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보안의 중요성'이다. 기존의 은행의 역할은 고객들의 돈과 투자자금을 안전히 보관해주는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은행에서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관리한다. 금융 데이터뿐만 아니라 고객의 다양한 생활방식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 중심 기관으로 변모할 가능성이 크다. 보안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보안기술자와 같은 직업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저자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은행이야말로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말한다. 당연한 말이다. 언제 내 정보가 유출될 지 모르는 그런 은행을 고객은 이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 중요한 키워드는 뱅킹의 '무료화'이다. 저자는 신문, 블로그, 음악, 책 등의 사례를 언급하며 미래의 뱅킹 역시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고 말한다. 수수료없이 결제를 할 수 있으며 대출과 예금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은행의 고객들은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것이다. 빚이 있을 경우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거나, 저축 자금이 있을 경우 좋은 예금금리를 받는 식이다. 그렇다면 은행은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가? 고객을 늘림으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과 제휴를 맺고, 모자, 티셔츠, 우산 등과 같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개인이나 기업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 은행은 소셜네트워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비즈니스를 하기에 더 쉬워지고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책에 대한 비즈니스만 하던 아마존이 현재는 데이터 정보를 기반으로 더 많은 분야로 영업을 확장했다. 은행도 결국에는 이런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책을 읽으면서 금융시장의 미래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 금융권 취업준비생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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