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폭탄이다
박웅현.TBWA 주니어보드와 망치.TBWA 0팀 지음 / 열린책들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박웅현.사람은 누구나 폭탄이다

 

 

 

   사람은 누구나 폭탄이다.'폭탄'이라는 단어를 보았을때 심장이 벌렁벌렁거렸다. 어떤 의미에서 폭탄이라는 것일까. 추측을 하면서 책장을 한 장 넘겼다.

 
   이 책의 저자는 박웅현. 광고회사인 TBWA의 대표를 맡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이지만 그의 이야기를 담고 있지 않다. TBWA주니어보드 대학생들의 망치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로 책은 흥미진진하게 진행된다. 망치 프로젝트는 TBWA 주니어보드 학생들이 400명의 청중들 앞에서 7분동안 강연을 하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사람, 어릴 적 사진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사람, 머리를 자를 때의 느낌을 표현한 애니메이션을 만든 사람 등 다양한 방식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반응은 정말 뜨거웠다.


   TBWA 주니어보드 학생들은 박웅현 대표의 피드백을 받으며 6개월 동안의 망치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인상적이었던 점은 주니어보드 학생들은 처음에는 그저 스펙을 쌓는 평범한 대학생이라고 생각했지만 망치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자신 내면 속에 잠들어 있는 특별한 무언가를 발견했다는 점이다. 그저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 속에서 박웅현 대표는 특별함을 끄집어 내려고 큰 도움을 주었다. 책을 읽는 내내 내가 망치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면 어떤 내용으로 강의를 할 지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았다. 나는 누구인가. 어떤 점이 특별하지?

  책을 덮고 다시 제목으로 돌아와서 생각해 보았다. 사람은 누구나 폭탄이다. 박웅현 대표가 하고 싶은 말은 제목에 몇 마디를 더해서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사람은 누구나 폭탄이지만 언제 터질 지 모른다'. 나를 비롯해 내 또래의 많은 친구들은 자신의 폭탄, 무기에 대해서 알 지 못한다. 주니어보드 학생들이 처음에 생각했던 것처럼 남들과 똑같이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폭탄을 찾아내려면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자기성찰을 많이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의력이란 내 머릿 속 밖의 특별한 것이 아니다. 우리 머릿 속에 있지만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창의력'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