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성과를 지배하는 힘 3
조세현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세현.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마케팅 분야의 신간이 나왔다. 제목은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스타리치 북스에서 나온 <성과를 지배하는 유통 마케팅의 힘>도 읽었었는데, 이 책은 '성과를 지배하는 힘' 시리즈의 세번째 책이다. 저자는 조세현 씨로 1996년에 벤처사업에 뛰어들어 벤처 1세대라고 한다. 인생의 중반기를 끊임없는 공부와 강의로 보냈으며 현재는 박사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가지고 경영이 어려운 분들에게 성공적인 마케팅 기법을 알려주는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주)꾸미에르라는 마케팅 컨설팅회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시니, 관심있는 분들은 꾸미에르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서 한번 둘러봐도 좋을 듯 싶다.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소설식 구성으로 전개된다는 것이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는데, 첫 장을 넘기니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등장인물은 저자인 조세현 교수, 영준, 연주, 효준, 창수, 혜수 등이다. 이들은 한국대학교라는 가상의 대학교를 배경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나간다. 딱딱한 마케팅 이론이 아닌 재미난 이야기 중심인 책이라서 처음부터 흐름대로 따라가면서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저자가 말하는 스토리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게된다.

 

   하나의 작은 챕터가 끝나면  '발딱 마케팅​'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표로 친절히 정리되어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마케팅 이론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STP, SWOT분석부터 시작해서 귀족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마케팅까지 아우르고 있다. 특히 SWOT분석 코너에서는 갤럭시 노트의 예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굉장히 명쾌했다. 학교 수업시간에 SWOT 분석을 할 때마다 항상 헷갈렸는데 뭔가 정리된 느낌?

 

 

​   전체적으로 코카콜라, 핫식스, 스타벅스, 에비앙 등과 같이 우리가 모두 알만한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들이 책에 듬뿍 포함되어 있다. 하나하나의 마케팅 사례들을 볼 때마다 어떻게 마케터는 저런 아이디어를 얻었을까? 하며 감탄했다. 고객들을 감동시키는 마케팅. 저자는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강조한다. 하지만 스토리텔링이라고 해서 다 먹히는 것은 아니다.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위대한 스토리에는 자기 모순이 없어야 합니다. 스토리 자체에 자기모순이 존재한다면 고객들은 더 이상 스토리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스토리를 통해 무엇인가 가르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스스로 옳은 생각과 가치를 느낄 수 있게만 한다면 고객은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입니다."-p.271

​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책을 덮고 나니, 마케터가 되어서 재밌는 마케팅을 펼쳐보고 싶은 생각이 마구마구 솟구친다.

마케팅 일을 할 때 가끔씩 꺼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