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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를 지배하는 유통 마케팅의 힘 ㅣ 성과를 지배하는 힘 2
양승식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이 책은 유통 마케팅 분야에서 약 20여 년동안 종사한 저자 양승식이 쓴 책이다. 현재는 주식회사 테라웍스 대표이고 다양한 컨설턴트 경력을 거쳤다.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이 경험으로 터득한 영업 노하우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영업 노하우부터 시작해서 유통 시장의 유형,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유통 용어, 대형 유통사와의 거래 형태, 마케팅 기법, 유통사 제안서 작성법까지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이 다양한 분야에서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유통 영업의 노하우는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이다. 유통 마케팅 성공에 있어서 필수조건으로는 인적 네트워크인데 저자의 표현을 빌리면, 이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매일 매일 내 사람을 늘려가고 잃는 사람들을 최소화해야 한다. 저자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에서 이미 알고 지내던 사람들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학창시절, 군대, 대학교 때 알게 된 사람이 40대가 되었을 때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오피니언 리더가 되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친한 사이가 아니더라도 가끔씩 연락을 하면서 지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신문기사를 언급한 부분이었다. 저자는 언젠가 신문기사에서 자신의 휴대전화에 5만 5000명을 등록해놓았다는 사람의 이야기를 읽고 놀랐다고 한다. 신문기사 속 주인공은 5만명이 넘는 연락처를 모두 관리할 수가 없어서 총 5개의 휴대전화를 갖고 다닌다고 했다. 모든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데만 3시간 30분이 걸린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답장을 한다는 원칙을 지킨다는 것이다. 그냥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하고 끝날 수 있지만 여기에 오는 답장도 꼭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이 저자의 실전 노하우 설명 뿐만 아니라 유통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유통 용어, 기본적인 유통 마케팅 이론에 대한 설명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후반부에서의 핵심은 유통사별 상품 제안서가 상세한 설명과 함께 실려있다는 것이다. 각 회사마다 제안서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면서 볼 수 있고 유통에 막 뛰어든 사람들이 보면 유용할 것 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외에 공공기관 입찰에 사용되는 나라장터 사용법, 창업을 할 때 입지 선정, 아이템 선정 노하우까지 실려있어서 유통 마케팅의 바이블과 같은 도서가 될 것 같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어서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다른 책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