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린이 탈출을 위한 부동산 투자 입문서
이준희(성공마인드)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경민 외 <부린이 탈출을 위한 부동산 투자 입문서>













'부린이 탈출을 위한'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 <부동산 투자 입문서>는 부동산 투자법의 올바른 방향을 6개의 Part로 나눠서 알려준다.  Part 1에서는 재테크란 무엇인지 기본 정의부터 재테크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Part 2에서는 부동산 재테크에 필요한 빅데이터 활용 및 유용한 어플, 사이트에 대해 소개한다. Part 3에서는 실전 투자에 들어가서 투자 유망 지역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Part 4에서는 내 집 마련을 위한 분양권과 청약 투자를 소개한다. Part 5에서는 재개발과 재건축을, Part 6에서는 토지 투자를 소개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산과 주식 시장이 요동쳤다. 저금리 시대에 시장에 현금 유동성이 넘치면서 벌어진 현상이다. 올해 2022년 들어서 시중 금리가 인상되면서 기세 등등했던 부동산과 주식 시장 열풍이 조금은 침체되고 있는 분위기다. 부동산 가격이 미친듯이 올라갈 때 도저히 매매할 엄두가 안났었는데, 침체되고 하락하는 시기에 접어들면서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이 책을 펼쳤다. 


기본적으로 재테크가 무슨 뜻인지도 몰랐었다. 많이 부끄럽지만, '재무 테크놀로지'의 줄임말이 재테크였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고 처음 알게 되었다. 1장에서 저자는 왜 재테크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부자의 마인드를 왜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강조한다. 주변의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들은 더 가난해진다는 말이 마음에 비수처럼 꽃혔다. 월급쟁이 생활에 나태해진 내 자신을 돌아보며, 더욱 더 공부를 많이 해서 부린이를 탈출해야 겠다고 다짐했다. 분양권, 청약, 입지 선정 등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이 책을 대한민국 모든 부린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p.19

재테크를 하는 데 있어서 명확한 목표 설정과 올바른 마인드는 기본이다. 우리가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경제적, 시간적, 관계적 자유를 위해서다. 돈을 버는 이유는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그 결과로 자기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행복을 안겨주기 위한 것이다. 


p.26-27

소극적 투자자는 '난 그 일을 할 수 없어', '그건 너무 위험해', '내겐 그럴 만한 여력이 없어' 등 부정적 사고를 한다. 반면 적극적 투자자는 '어떻게 하면 그 일을 해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럴 만한 여력을 갖출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긍정적 사고를 한다. 주변을 돌아보면 대체로 부자는 더 부자가 된다. 자본이 넉넉하면 투자가 더 쉽기 때문이다. 실수하고 돈을 잃는다고 해도 결국에는 돈을 벌 확률이 높다. 실패 경험을 살려서 투자를 더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금융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자기 자신을 보강해야 한다.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큰 위험은 금융 지식이 없는 것이다. 


p.45

부동산 투자의 기본은 내 집 마련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렇다면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서 살펴봐야 할 조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실수요가 받쳐주는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는 실수요자가 쉽게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갈 수가 없다. 따라서 평수가 좀 적고, 가격이 높더라도 학군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신축과 같은 상품 경쟁력이 있는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대출을 많이 하면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소액 투자로 접근하면서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신혼부부는 신혼 특공을 잘 활용하고, 1,000세대 이상 대단지, 1군 브랜드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도 팁이다. 


p.160

분양권은 4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 번째 특징은 실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파트가 아직 지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분양권을 거래한다는 의미는 주택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사고파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특징은 사고팔기가 쉽다. 건물이라는 실체가 있어서 하자 등을 꼼꼼히 따지는 것이 아니라, 카탈로그나 조감도가 전부이기 때문이다. 세 번째 특징은 자산 증식 수단으로 유용하다. 신축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가진다. 네 번째 특징은 거래 흐름이 빠르다. 물론 지금은 전매제한 때문에 이 특징과는 꼭 맞지 않는 상황이 생기고 있다. 

p.212

청약은 확률 게임이다. 부동산 규제가 나오고 난 후 처음으로 분양하는 단지는 경쟁률이 낮고, 누구나 기다리는 핫한 단지가 분양할 떄 다른 단지는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다. 또한, 특정지역에 처음 분양하는 단지는 경쟁률이 낮다. 젊은 세대들은 신혼 특공, 생애최조 특공 등으로 청약에 당첨될 수 있는 확률을 높이고, 1인 가구는 기관 특공, 장애인, 이전기관, 노부모부양 특공 등을 활용해 특별공급에 당첨될 수 있는 전략을 세우자. 미분양 단지는 입지가 괜찮다는 확신이 들면 철저히 분석해 도전하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