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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꽃
아마노 세츠코 지음, 고주영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책을 읽기전 책표지에 나와있는 작가인 아마노 세츠코의 이력을 보니..
이책으로 60세에 데뷔를 했다네요..
'60세가 되기까지 반드시 무엇인가 써 내겠다'라고 결심을 한후 4년여에 걸쳐 집필을 하였다니..
요즘 나같이 나이에 주눅든 사람들에게는 집필사만으로도 감동이지요..
사실.. 작가이름이 낯설어서 좀 그랬거든요..
이책은 미스터리소설인데.. 특이한 형식을 뜁니다..
보통 미스터리소설은.. 두가지 시점이죠..
범인은 가려진채.. 철저히 쫒는사람의 시선에 의지해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경우가 하나..
<--- 나중 범인이 밝혀지는 순간의 장르적 즐거움을 추구하죠..
반대로 범죄를 저지른자 입장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둘..
<--- 대부분 쫒는자와의 머리싸움이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죠..
그런데..
이소설은 두가지 입장을 다 보여줍니다..
범죄는 일찌감치 노출이 됩니다.. 워낙에 정직하게 묘사를 하는지라.. 트릭이 끼여들 틈이 없지요..
독자는.. 살인사건의 범인이 누군지 너무도 명확하게 압니다..
여느 추리소설이라면.. 범인은 자기의 범죄를 감추고 자기의 존재를 감추는데 주력해야하거늘..
정작.. 진실에 다가서지 못해 답답한건.. 범인자신이죠..
범인은..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오히려 형사에게서 진실을 캐내기 위하여 노력을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입니다..
결국 살인자는 경찰에 잡힙니다..
대부분.. 소설은 여기서 끝납니다.. 그런데.. 진짜 범인이 잡혔음에도.. 책은 고작 2/3가 지났을 뿐이지요..
이후.. 소설은 여전히 엎치락뒤치락합니다.. 도무지 어떻게 결론이 나올지 짐작이 어려운데..
그러는 과정의 세심한 묘사가 이 소설의 재미입니다..
치밀해서 혀를 내둘렀다.. 는 정도는 아니지만..
퍼즐조각을 맞춰가듯.. 단서를 하나씩 맞춰가는 재미도 쏠쏠하지요..
이소설의 주인공이라할 쿄교는 악녀지만..
충분히 감정이입이 되는 악녀지요..
작가가 여자라 그런지.. 여자를 그리는 방식이 현실적입니다..
죽어도.. 자존심을 지켜내려는 모습이 설득력있게 다가왔지요..
다만..
이 소설의 단점이라면.. 결정적인 단서나 문제해결을 우연에 기댄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주인공 토다가 아무리 탐문수사를 열심히 한다한들..
쿄교를 결정적으로 올아맬수 있는 증거가 지하철역에 버린 신발인데..
하루에 두차례나 수거해가는 신발을 며칠이나 지나서도 우연히 발견해내는건 지나치게 우연에 의한 사건해결로 보이더군요..
작가도 지나치게 우연에 기대서 사건이 해결된다는 생각이 드는지..
열심히 하다보면 이렇게 행운이 굴러온다...는 식으로 언급을 하네요..
또.. 토다가 감이 좋은 베테랑형사라고는 하지만..
추리해나가는 과정이 척척입니다..
약간 딴길로 새는듯 하지만.. 그것은 약간이고.. 과하게 정확한 추리를 해대니.. 오히려 읽는맛이 떨어지더군요..
주인공 형사가 자꾸 난관에 부딪치면서..
같이 해결해가는 과정을 즐기는것도 추리소설을 읽는 재미라면 재미일텐데 말이죠..
<--- 형사가 자꾸 난관에 부딪치면서 흥미로웠던 소설로 마쓰모토 세이치의 <점과 선>이 떠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