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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과 선 ㅣ 동서 미스터리 북스 52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집에 구독하는 신문에서 매주 수요일이면 일본추리소설가 특집을 냅니다..
그중 세번째로 소개된 사람이 마쓰모토 세이초이지요..
그러지않아도 이 소설 재밌다고 소문은 들었는데.. 이런식으로 두번쯤 추천이 겹쳐지니.. 읽게 되더라구요..
마쓰모토 세이초는 일본의 대표적인 사회파추리소설가지요..
요사이 사회파 추리 소설가하면 단연 미야베 미유키인데.. 미야베 미유키와 연관지어 이야기를 많이 하더군요..
누가 붙인말인지 모르겠지만.... 미야베 미유키를 마쓰모토 세이초의 맏딸이라고도 하고..
미야베 미유키는 마쓰모토 세이치에 대한 존경을 공공연히 표현한다고도 하고..
그런데.. 진짜.. 두사람 소설의 분위기가 참 비슷해요..
미미여사의 책에서 느꼈던 소설적 감흥을 그대로 느낄수 있더군요..
마쓰모토 세이초의 <점과 선> 역시 걸작입니다..
일본추리소설을 좋아한다면.. 꼭 한번 읽어볼만 하네요..
이 소설은 사회파 추리소설의 원형을 가지고 있지요..
미야베 미유키소설이 그러하듯..
범인은 혹은 범인이라고 짐작되어지는 사람은 거의 처음부터 노출이 됩니다..
본격추리소설이라면.. 끝까지 감추어져야 하는 범인이나 트릭이 여기서는 일찌감치 노출이 되지요..
이 소설이 보여주고 싶은건.. 알라바이나 트릭을 추리해가는 과정이 아니라..
진실입니다.
경찰이.. 그 범인이 만들어놓은 알리바이를 깨부수는 자체에서 지적쾌감을 추구하지요..
그런데.. 그 과정의 긴박감이 참 좋아요..
중간중간 소설은 손쉽게 해결책을 내놓지 않습니다..
소설의 주인공이 느끼는 벽을 독자도 느끼게 되면서 책 읽는맛이 좋아지지요.
아.. 이런식으로 문제해결이 되겠구나.. 하다보면.. 또 다른 문제에 부딪쳐서 절망..
저렇게 해결하나보네.. 하다보면.. 또다른 문제에 부딪치고..
이 소설의 탐정역할의 경찰은..
다른추리소설의 탐정처럼 전능하지 않습니다..
의뭉스럽게 사건을 지켜보다가.. "아.. 범인은 바로.. 당신!!"하지 않습니다..
독자랑 경찰은 같이 부딪치고 깨지면서.. 사건의 끝을 향해 나란히 나아가지요..
또한 본격추리소설속의 경찰은 대부분 너무도 상식적이면서 무능한데..
사회파추리소설속의 경찰은 사건에 대한 해결의지가 높으면서도 강인합니다..
이책은 사회파추리소설로서의 가치도 높지만.. 그냥 추리소설로의 가치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지요..
뭐랄까..
다시는 이런걸작을 볼수 없음이야.. 식의 끝내주는 찬사를 받을정도는 아니지만..
고전으로 살아남을만한 우직한 문학적 가치가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덧 1..
일본소설이나 영화볼때.. 기차가 많이 나온다는건..
이미 전에도 여러번 언급한적이 있는데.. 이책은 아예 기차미스터리트릭 이네요..
기차미스터리라는게.. 추리소설의 서브장르가 될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만큼 일본사람들에게 있어 기차는 교통수단을 넘어선.. 하나의 생활인가 봅니다..
덧 2..
검색하다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기타노 다케시주연으로 드라마도 있네요..
으응.. 어울리나? 싶긴 하지만..
나름 잘했을꺼 같아요.. 사실 책에서는 분량이 썩 크지않지만.. 기타노 다케시 출연인걸 보면..
드라마에서는 더 비중있는 역할로 다루어졌을꺼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