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가미 일족 긴다이치 고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8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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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악마의 공놀이 노래>이후 두번째 요코미조 세이지작품입니다..
악마의..때도 재밌다면서 읽었는데.. 이번 이누가미..는 더 재밌네요..
최강의 재미를 주는 소설입니다.
역시나.. 중요한건..이야기네요..
전체적인것부터 세세한부분까지 뭐하나 흠잡을것이 없는 소설입니다.. '재미로만 치면' 요사이 읽은 소설중에 지존이네요..

꽤 많은 사건들이 펼쳐지는데.. 어느한부분 허투로 소비되는 부분이 없어요..
읽어나갈때야.. 그냥 저 사람이 주변인물로 등장했나보다.. 저 상황이 그냥 소설의 한구성으로 쓰였나보다.. 했는데.. 끝까지 읽어보면.. 어느것하나 이유없이 등장한것 없지요..
여러가지 상황과 인물들이 알맞게 맞물리면서.. 책마지막.. 퍼즐조각을 마지막에 딱 하나 맞추고나면..
호~~ 재밌어.. 낮은 한숨이 저절로 새어나옵니다..


요코미조 세이지책은 이제 고작 두권 읽었지만..
이사람만의 확실한 스타일이 있네요.. 두권의 형식이 아주 유사해요...
스타일이 비슷하다는건.. 그책이 그책..으로 지루하게 받아들여질수 있는데..
형식은 비슷하게 하면서도.. 그 형식을 묘하게 변주해.. 새로운 소설형식을 만들어 냅니다..
워낙에 필력이 좋다보니..
이전에 추리소설의 단점이라고 생각했던것들 조차.. 이 책에서는 매력으로 받아들여지네요..
가령..
이 소설은 노력과 우연이 많이 겹칩니다..
이러다보니.. 사건의 주범이 그 자신도 모르게 공범을 조력을 받지요.. 그 조력을 받는과정에서 몇가지 우연이 겹칩니다..
추리소설에서 내가 제일 질색하는것이 이런 우연입니다..
사건이 일어나는 과정.. 등등이 알고보니 우연이더라.. 이처럼 무책임한 일도 없는데..
이 소설에선 기본적으로 짜놓은 치밀한 사건 얼개때문인지.. 그 몇가지의 우연조차 책의 가치를 높입니다..
또..
트릭에 몰두하느라.. 캐릭터들을 트릭의 소모품으로 소비시켜 버리지 않네요..
트릭은 트릭대로 사용하면서.. 인간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치않는덕분에 품격있는 추리소설도 지금까지 명성을 얻겠지요..
약간의 단점이 있는데.. 음.. 스포일러가 되기에 밑으로 빼놓습니다..


<이누가미 일족>을 무지무지 재미있게 읽은지라..
요코미조 세이지.. 매력에 좀 더 빠져보고자.. <옥문도>를 다음 차례로 줄을 세어놓았습니다..
대략 대표작 두어권 읽으면 슬슬 질리게 되는데.. 이 작가에 대해서는 오히려 더 끌리네요 

 

 

(스포일러)





작품의 거의 끝까지 추리소설로서 치밀하고 훌륭하게 이야기를 발전시켜 나가는데 비해..
맨 마지막.. 눈물없이(?) 읽을수 없는 다마요와 스케키요의 러브모드에서는 손발이 오그라드네요..
"기다리겠습니다. 10년이든, 20년이든....., 스케기요 씨만 원한다면..."
"다마요, 미안해"

컥~ 60여년의 시차를 느끼지 못할만큼 몰입을 하게하는 소설이지만.. 마지막 두세페이지에선.. 어쩔수 없이
우리옛영화의 성우버전으로 "우리 심심한데 뽀뽀나할까.." " 어멋~ 부끄러워요"의 정서가 물씬 느껴졌지요..
더 뒤에..
다마요가 "스케키요 님, 이것을 받아주세요. .....모자란 저이지만..."할때는 거의 대패라도 찾으러 나설뻔했다죠.. 끝장의 닭살스러움에..
(전체책의 네다섯 페이지를 차지할 정도밖에 안되는 아주 적은 분량이지만.. 전체 완성도를 깎아내릴만큼.. 이 부분은 별루였어요)


또.. 읽으면서 약간 아슬아슬하게 느꼈던 부분하나..
멀쩡하게 돌아왔으면서.. 왜 신분을 감추고 있었냐며.. 스케키요의 엄마는 묻습니다..
그때 스케키요는 그러죠..
전쟁에 나가는 우리를 일장기를 흔들며 전송하던 일본인을 잊을수 없어서.....자신의 지휘실수로 부대를 전멸시키킨후 책임을 지기위해 할복을 하려했다..
쉽게말해.. 전쟁에 진것이 분해.. 얼굴을 들고 일본으로 돌아올수 없었다..는 요지..
한국독자인 나의 입장에선 이소설에서 느껴지는 군국주의의
그림자가 살짝 불편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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