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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니아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3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시기는 좀 떨어져 읽었지만..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랑 <유지니아>는 그 분위기가 참 비슷하네요..
삼월은..을 읽을때는 특이한 소설이네.. 했는데.. 유지니아를 읽고보니.. 이런식의 글쓰기가 아마도 작가의 취향인가봐요..
중간에 <밤의 피크닉>을 참 좋게 읽었는데..
오히려 '온다 리쿠적'인 하면
삼월은.. 이랑 유지니아 쪽인것 같죠..
(작가의 글을 고작 3권 읽은거라서 온다 리쿠라는 작가에 대해서 떠들기는 좀 민망하긴 해요..)
하긴.. 온다 리쿠하면 추리소설가로 분류를 하던데..
밤의 피크닉을 추리소설로 분류하기는 어려울테니.. 밤의 피크닉을 예외적인 소설로 두는것이 맞겠네요..
그런데..
밤의 피크닉을 무지 좋아한것에 비해.. 나머지 두 추리소설은 나랑은 잘 안맞는 느낌이예요..
온다 리쿠책을 읽어보면..
사건 중심이라기 보다는 분위기 중심이거든요..
<삼월은 붉은 수렁을>은 책을 다 덮는 순간에도.. 그래서 뭐?.. 갸우뚱하는데..
<유지니아>도 사건을 사건으로 그대로 남겨둬 버리기에 역시나 갸우뚱합니다...
작가가 원래 우리가 흔히 추리소설에 기대하는 '그 무엇'에는 관심이 없어보이는지라 이 작가에 대해 호/불호가 나눠지겠더군요..
최근에 읽은것이 <유지니아>이다 보니 유지니아를 중심으로 놓고보면..
유지니아는..
표지만으로 보면.. 이쁜 멜로물일것 같은데.. 의외로 추리소설이지요..
물론 표지를 자세히 보고 있으면.. 소녀의 모습이 범상치는 않지만..
얼뜻 보인 이미지는 곱다..죠..
요즘은 이렇게 이쁜 추리소설이 대세인가..
얼마전 읽은 곤도 후미에의 <얼어붙은 섬>도 한없이 예쁜 연쇄살인(어째 말이 좀..)이 나오는 추리소설이더니 말이죠..
유지니아 책뒤를 보면
작가는 인터뷰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한사람의 일인칭 시점으로 진행되는 소설을 꺼린다는 이야기를 여러번 한바 있다'고 나오지요.
이소설도 그렇습니다..
사건의 시작은 상당히 추리소설스럽지요..
'그 지역 최고의 유지이자 명망있는 의사집안인 아오사와 집안에서 잔치가 열린다.
집안사람에 동네사람까지 참가한 그 잔치에서 독극물이 첨가된 술과 음료수 탓에 아오사와 일가를 비롯해 17명이 숨진다.
유일하게 살아남은 사람은 그집안의 맹인딸
몇개월뒤 범행을 자백하는 유서를 남기고 한 남자가 자살한다.'
소설은 이 사건을 중심으로 여러사람의 인터뷰내용을 포개놓습니다..
(맹인딸이 나오길래.. 바로 'Y의 비극'을 떠올렸지요..
아마도 이 사람이 중요한 증인으로 채택될꺼란 생각을 했어요.. 핸디캡을 가진 유일한 증인..은 추리소설의 매력적인 구성물이죠)
형식이야 작가가 선택하기 나름이라지만.. 이소설이 과연 추리소설..? 읽는내내 의문을 가지는데.. 그 의문은 오히려 책을 다 읽고나면 더 커지지요..
절대적 진실이란것은 없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없다는 절대적 진실의 모호함을 작가가 독자에게 강요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지요..
끝까지 나온 이유를 알수없는 상징물들은..
이 소설의 모호함을 강화하는 구실만 할뿐이지요..
유지니아든.. 삼월.. 이든..
두책을 읽다보면.. 삶의 중심부를 찌르는듯한 탁월하고 인상적인 구절이 많이 나오지만..
책을 덮었을때의 찜찜함이 워낙 강한지라..
두권의 전체적인 느낌은 썩 그리 강하지 않네요..
추리소설이지만..
다양한 추리소설을 읽는것도 중요할텐데.. 난 내가 너무 보고싶은것만 보는 편식습관이 강해서 그런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