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 9.11 테러와 이슬람 이해하기
이희수.이원삼 외 12인 지음 / 청아출판사 / 2004년 5월
평점 :
절판


현재 중동에서 미국과 아프가니스탄의 전쟁으로 인하여 사람들의 관심이 중동지역으로 쏠리면서 부각된 책이다. 지금 하고 있는 중동전쟁을 문명의 충돌이다. 아니다 라는 이야기들은 많이들 하는데 이 책은 이슬람의 역사적인 배경과 지리학적으로 단계별로 접근한 책이다. 우선 문명의 충돌이라는 것부터 정의 해보자. 문명의 충돌이라 하면 서구를 대표하는 미국이라는 문명과 중동의 대표하는 이슬람 문명과는 충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이책 이슬람에서는 지금의 전쟁을 단순히 문명간의 충돌이라고 정의 하지 않고 왜 지금의 전쟁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원인과 앞으로의 전망을 가볍게 이야기 하고 있다. 고대 유럽 열강들의 힘겨루기부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중동지역을 수난 시대를 그리고 있다.

이슬람이라는 종교적인 것을 이해하기 보다는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중요성 그리고 그 지역의 종교적 역사적 배경으로 인한 대립 그리고 한 종교관을 가지고 서로의 이권다툼이나 하는 세계관의 시각을 잘 다루고 있다.

특히 나라별로 이슬람의 영향과 영향력 앞으로 전개 방향등을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이슬람에서의 중요한 인물을 다루고 있다. 인물들에 대해 이야기할때는 그 사람들이 어떤 일을 했으면 그들의 사상이 어떻게 이슬람문화 스며들었는지 그리고 현대의 시각은 어떤지 짤막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역사를 공부하기보다는 현재의 이슬람이 처해 있는 상황과 그리고 앞으로 어떤한 양상으로 이슬람 문화가 발전할 것인지 그리고 서구 열강들의 힘겨루기를 다분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