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선왕조실톡 2 - 조선 패밀리의 활극 ㅣ 조선왕조실톡 2
무적핑크 지음, 와이랩(YLAB) 기획, 이한 해설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2월
평점 :
녹색창 웹툰에서 매주 수, 일요일 만날 수 있는 조선왕조실톡!
1권 조선 패밀리의 부활을 너무 재미있게 읽었고, 매일 매주 챙겨볼 정도로 애정하는 웹툰, 조선왕조실톡 2권이 출간되었습니다. 2016년 새해 처음으로 완독한 책이 이 책이라 더욱 반갑기 그지없네요. 새해부터 역사 공부, 참 재미나죠?
1편이 조선 패밀리의 부활의 주제로 건국부터 연산군 이전까지의 이야기를 그려냈다면, 2권은 조선 패밀리의 활극편으로 연산군 이후 중종부터 왜란 패밀리인 선조와 광해군까지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무심결게 지나쳤던 중종에서 인종, 명종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영화나 드라마에서 재조명되었던 광해군과 선조에 대한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웹툰이 각각 왕들의 에피소드별로 구성되어 나열되어 있다면, 출간된 조선왕조실톡은 연대기로 나열되어 있어 좀 더 진지하고 집중적으로 그 시대의 사건에 대해 알 수 있다는 점이 좋더라고요. 더불어 가장 좋아하는 "실톡 돋보기"를 통해 웹툰으로 다른 사건에 대해서 실록의 관점으로 재조명하니 재미와 역사 공부를 일석 이조로 잡아내었다는 사실!
이 책이 가장 마음에 드는건 예전에 조선왕조실록 읽으면서 흐느적 거리며 그냥 넘어갔던 부분을 좀 더 집중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제일 마음에 듭니다. 그 방대하고 촘촘했던 역사 기록을 읽겠다고 시도한 것은 좋았으나, 인상 깊은 왕들(세종이나 연산군, 숙종 등 드라마에서 자주 다뤄지던 왕들이죠.)만 열심히 읽었을 뿐이였거든요. 게다가 읽고 나서도 머리 속에 남지 않았다는게 가장 큰 함정이라면 함정. 그런 의미로라면 조선왕조실톡은 머릿속에도 잘 들어오고, 기억에도 남아서 역시 두고두고 읽을만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3권도무척 기대됩니다.
광해군 이후 숙종, 영조, 정도 등의 역사에 이름 깊게 남겨주신 왕들이 아직 많이 남아계시니까요.
과연 이후 왕들의 모습은 어떻게 그려질 수 있을지, 벌써부터 3권의 내용이 궁금해집니다. 그 궁금함은 웹툰을 챙겨보는 것으로 달래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