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수익을 내는 회사는 분명 따로 있다
밥 피퍼 지음, IBS컨설팅그룹 옮김 / 김앤김북스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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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목적, 사회적 책임은 이익이다. 밀턴 프리드만의 말이다. 저자도 동의한다. 기업의 목적은 수익이다. 평판도 사람도 다 버려라, 단 수익이 된다면 평판도 사람도 다 얻어라. 단순 명쾌하다. 물론 그 만큼의 단점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수익을 남기기 위한 비법으로 사장의 리더십, 비용절감, 판매확대를 제시한다. 너무나 단순하여 비법이라고 할 수도 없다. 정말로 6개월 안에 수익을 2배로 할 수 있다. 이는 강력한 비용절감이 핵심이다. 납품업체가 계속 돈 달라고 떼 쓰지 않는 한 지급하지 말라. 납품가를 20% 줄여서 납품시키고 분노하는 업체와는 거래를 끊어라. 저자가 제시하는 단순한 개선책들이다. 저자의 제안 중 관심을 둘 만한 부분은 비전략적 비용이라는 아이디어이다.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비용이 비전략적 비용이다. 회사에서 줄여야 할 것들은 재고, 스탭(staff), 관리자, 문서, 회의, 컴퓨터, R&D, 의전, 의례 이런 것들이다. '관리자'란 현장, 고객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자를 말한다. 관리자에 대한 저자의 다른 식견은 이러하다. 보고서를 잘 쓰는 10명의 관리직원보다 수익 극대화에 기여하는 우수한 한 명의 관리자를 선호하라. 모든 관리자는 스스로 직접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의 우수한 관리자로 하여금 총 관리자가 되도록 하면 된다. 오로지 관리를 위한 관리자는 없애라는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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