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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6A ㅣ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연산이란?
"식이 나타낸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함~"이
국어사전적 의미의 연산입니다.
기본적으로 연산은 초등 저학년때에 마쳐야
고학년, 중고등과정에서 연산을 베이스로 깔고
그 위에 더 복잡한 작업이 추가되어도 무난히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보지요.
그런 면에서 연산은 단순히 계산력만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연산을 공부하면서 계산력 뿐 아니라
수학실력으로까지 이어진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기존의 연산학습 방법은 가로셈, 세로셈의
반복학습 중심으로 계산력이 길러졌는데요.
계산력을 넘어 수학 실력으로 이어지는
연산학습을 위해서는 가로셈, 세로셈을
포함한 전후 단계의 체계적인 문제들로 학습해야 합니다.
손으로 푸는 100문제보다 머리로 푸는 10문제~
사칙연산이 아니라 수학이 담긴 연산~
생각하고, 풀고, 느껴야 수학개념이 남는
최상위연산으로 말이지요.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의 분류를 보면서
전체적인 숲을 그려보는 것도 중요하겠어요.
본학습에 들어가기 전 도움닫기 문제부터
계산원리를 익힐 수 있는 기본적인 계산문제
그리고 연산의 원리와 성질을 느끼고 활용해
보는 문제까지 입체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연산의 원리, 성질, 활용, 감각중 어느부분에
속하는지 확인해보고 각문제에 담긴 수학적
의미나 개념, 법칙도 찾아볼 수 있지요.
간단한 계산에서 복잡한 계산으로 난이도에
따라 문제가 배치되어 있구요.
답지는 정답과 함께 학습지도법이 수록되어
있어서 가르치며 참고하기에도 또는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라면 팁~으로 삼아도 좋을듯해요.

한학기 학습으로 최소 두번정도 반복해야
개념을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이 두 번도 기본->심화의 단계로 이루어지면 좋구요.
3호양은 최상위연산을 함께 병행하면서
기본단계를 끝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