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5B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을 품은 연산이라니 해품달이 아니라

수품연~이라고 해야 하나요?


그런데 그 말이 참 와 닿네요.


계산 방법만 익히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계산과 계산 사이의 관계를 알고 더 나아가

계산을 활용해 볼 수 있는 능력~


그래서 최상위 연산이 필요합니다.


손으로 푸는 100문제보다 머리로 푸는 10문제가

수학 실력이 되고 사칙연산이 아닌 수학이 담긴

연산을 해야하고 생각하고 풀고 느껴야 수학

개념이 남으니까요.





 





연산 하나에도 내가 서 있는 곳이 어디인지

이 길이 어디서 어디로 이어지는지를 알고 가면

재미와 능률이 배가 되겠지요?

 





초등 수학 5학년 2학기의 1단원은 분수와

자연수의 곱셈이었습니다.


이 1단원 중에 곱셈의 원리와 계산원리를 이해

하는 부분이 있고 곱셈의 원리와 계산 방법을

이해 또는 곱셈을 활용해야하는 수학적 의미까지

생각하며 연산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네요.

 





1단원 시작에 앞서 분수와 자연수를 곱할때는

분수의 분자와 자연수를 곱하면 되는데

왜 그래야 하는지도 과정속에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페이지의 상단에는 문제풀이에 대한

핵심 팁이 실려있구요.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의 분류로 보면

5챕터의 분수와 자연수의 곱셈연습은

곱셈의 원리에 해당됩니다.


약분할 수 있으면 먼저 약분하고 계산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힌트도 있네요.


문제의 앞부분보다는 뒷부분에 난이도도 있구요.

 





노란박스로 표시해 둔 부분은 이전에 배운

개념을 다시 한 번 짚어준다거나 지금 배우는

개념을 확실히 다져주거나 또는 앞으로 배울

개념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방법을 익히고 수학적 법칙을

경험하며 문제를 다양하게 접해보는 것.


계산력이 목표가 아니라 수학실력이 목표가 되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디딤돌이 되어주는

최상위 연산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