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필수 사자소학 - 하루 10분에 배우는
최연희 지음 / 책읽는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 그러나 정작 괴롭히는 아이는 상대방의 감정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라 가볍게 넘기신다구요? 그러나 그 아이들이 자라는 동안 그리고 자라서 성인이 되었을때의 결과는 상상해보셨나요?

 

다른사람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라는 말이 이제 먼이야기는 아닌것 같아서 씁쓸한 시대입니다. 이런 인성과도 관련된 교육은 아이가 어렸을때부터,  말귀를 못알아 들을것 같은 아주 아기때부터 가정에서 시작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기들이 말귀를 못알아 듣는다구요? 천만에 말씀 만만의 콩떡입니다. 저희 친정엄마도 늘 하시는 말씀이지만 아기들도 다 말귀를 알아먹습니다. 그러니 제발 아이들의 인성교육, 예절교육~ 미루지 않으셨음 좋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제가 오늘 소개하는 "하루10분에 배우는 초등필수 사자소학"이라는 책은 초등학생이 알아야할 덕목을 따라쓰며 사자소학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사자소학? 그런것도 알아야해?

 

사자소학~ 단어만 들어도 어렵게 느껴지죠? 안 그래도 공부할 시간도 없는데 사자소학~ 그런것도 알아야해?하시겠지만 엄마라도 먼저 읽고 덕목을 익혀두셨다가 아이와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레 스치듯이 이야기해주셔도 모두 피가되고 살이될 내용입니다.


<사자소학>이란 옛날 서당에 다니던 어린이들이 배우던 교과서였어요. 우리가 살면서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 꼭 지켜야 할 도리를 알려주는 내용이  가득 담겨 있어서 시대가 바뀌어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지요.

 

<사자소학>을 배우면?

 

<사자소학>을 배우면 부모님께 효도하는 방법, 형제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는 방법, 선생님을 섬기는 방법 등 아이들이 지켜야 할 바른 행동과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예의 바른 어린이, 올바른 인성을 갖춘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는거죠. 이는 곧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사랑할 줄 아는 따뜻한 사람이 되는 비결이기도 하구요.

 

1장 부모

 

1장의 부모님께 효도하는 어린이에 대해 살펴볼까요?  

 

"위인자자 갈불위효" 사람의 자식된 자로서 어찌 효도를 하지 않으리오.

 

유치원에서 동요에 가사를 바꿔 부르던 것처럼 익숙한 동요 하나 선택해서 위 내용의 말을 가사로 넣어 불러보는 것도 재미날것 같아요. 먼저 한자와 뜻을 소리내어 읽고 한자를 따라쓰며 한자를 익혀봅니다. 뭐~ 이거 한번 쓴다고 한자가 익혀질리야 없지만 한자의 음과 뜻을 한번 소리내어 읽어보는 것만도 어휘력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실제로 초등필수 사자소학에는 초등학생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한자가 들어있으니 학교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건 확실하겠네요. 옆 페이지에 나온 숨은뜻 알기와 일상생활 속 이야기를 읽으며 사자소학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부모호아 유이추진" 이거 꼭 외워서 아이들에게 들려줘야겠어요. 요즘은 부모님이 이름을 불러도 "왜?"하거나 아니... 그조차 반응이 없는 아이들도 많더라는... ㅜㅜ


2장 형제

 

"형제화목 부모희지" 형제가 화목하면 부모님께서 그것을 기뻐하신다.

 

2살 터울인 우리집 자매는 어찌나 싸우는지... 어릴적에야 싸우기 위해 태어난 형제자매간이 이해는 되면서도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만으로도 뿌듯하고 행복한 마음이 드는 것을 보면 위 말은 부모가 되어보니 정말 공감이 가는 말이예요. 어버이날이나 무슨 날에 편지를 쓰라고 하면 효도하겠다는 말을 쓰는 아이들인데 진짜 효도는 형제간에 화목한거라고 "형제화목 부모희지"라고 말해줘야겠어요.

 

 


 

 

부모, 형제 외에도 붕우, 수신과 제가 경장과 충효까지... 진심 피가 되고 살이되는 사자소학~ 하루 10분 투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자랄수 있다면 이거 정말 해볼만한 가치있는 일 맞겠죠?

 

엄마 역시 늦은 나이지만 내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사자소학> 익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