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듣기이다 1 나는 초등고학년 시리즈
김소연 지음 / 디딤돌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5학년도 막바지에 다다르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더욱 더 걱정되는건 단연 수학, 영어 부분인것 같다다. 현재 중1인 1호군은 특별한 과외없이도 학교에서 치른 전국 영어듣기평가엔 항상 만점을 유지하고 영어과목에서만큼은 상반을 유지하고 있는데 특별한 과정 없이도 영어를 잘하는 1호군 때문에 딸램들은 너무 방치를 해두었나보다.

 

그래서 왜 이런 차이가 생겼나 싶어 큰 아이의 영어 과정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1호군은 저학년때부터 매일 꾸준히 영어를 듣고 영어에 노출되면서 조금씩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 케이스라고 할까? 그렇다고 긴 시간도 아닌 고작 2~30분 정도였는데 그것이 시간이 쌓이고 습관이 되다보니 큰 차이로 벌어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아이의 성향에 따라 언어발달에도 차이가 있겠지만 그에 비해 2호양은 농구를 한다는 핑계로 저녁 시간에도 늦게 귀가하게 되니 시간적인 제약도 많은 편이긴하다. 조금만 느슨해지면 점점 나사가 풀리는 느낌이랄까...

 

이렇게라도 교재를 접하게 되면 여지없이 드러나는 아이의 현재 실력에 심란해지는 마음을 감출 수 없다. 2호양의 현재 영어수준은 초등 5학년 학교 수업으로만 영어를 접하고 있고 학교 영어 시험에선 100점을 맞고 있는 정도. 그런 수준으로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듣기이다1권을 접하게 된 이야기 이제 시작해본다.

  

 초등고학년 영어듣기 방식

 

총 16단원으로 이루어진 나초고 영어듣기는 한 단원에 2장씩 되어 있어서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이 장점이다.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듣기이다는 1. 일단 듣는다. 2. 보면서 듣는다. 3. 알아야, 말해야 들린다. 4. 이제는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워크북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재에 본책과 워크북 녹음 MP3 CD가 포함되어 있지만 2호양은 디딤돌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다운받아서 듣고 있다.

 

1. 일단 듣는다.

그림을 보면서 내용을 미리 짐작해 보며 5회 반복 듣기를 하는 1단계 듣기 활동이다. 5회 반복 듣기를 해도 여전히 모르는 단어도 있지만... 듣기 내용에 등장하는 주요 단어들의 뜻을 파악하며 소리에 집중하여 들리는 표현을 선택해보기도 한다.


2. 보면서 듣는다.

더 정확한 듣기를 위해 듣기 대본을 보면서 말풍선에 받아쓰는 활동을 한다. 들리긴 해도 단어를 알아야 쓸 수 있는... 정 모르는 단어라면 일단 패스~했었는데 다음 단계를 보면서 해당 단어를 발견해서 쓰기도 한다.

 

3. 알아야, 말해야 들린다.

내용을 이해하는 단서가 되는 주요 단어와 표현들을 소리로 익히는 듣기 활동을 해보고  소리내어 말해보는 단계를 거치면서 내 소리를 내 귀로 들어보는 경험을 해본다.


4. 이제는 들을 수 있다.

앞에서 들었던 지문과 같은 어휘, 구문 같은 소재의 내용이지만 조금 변형된 듣기를 하며 문제를 풀어몬다. 다소 긴 문장들을 들으며 문제를 푸는데 확실히 엄마세대와는 다른 학교 교육 덕분인지 엄마 생각만큼의 어려움 정도는 아닌것 같아 다행이다.


워크북~

본책에서 듣고 받아쓰기 하는 모든 과정을 거친 후 워크북에서의 반복 듣기, 받아쓰기 훈련으로 확실한 복습 효과를 볼 수 있다.

 

첫날보다는 둘째날이 둘째날보다는 셋째날이 점점 재미도 자신감도 업~되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처음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에서 이젠 여유로움도 찾아볼 수 있어 좋다.

 

아이의 언어발달을 보면 듣기 과정을 거쳐 말로 표현이 되는 과정을 거친다. 적절한 자극이 있어야 반응이 있는 것이기에 영어에도 적절한 자극이 필수리라.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뀐 영어. 더 쉬워지고 잘하는 아이들도 많아진 요즘 영어로 특별한 경쟁력을 갖기가 예전만큼은 아니어도 그럼에도 여전히 영어는 필수인 시대. 어렵고 힘든 영어가 아닌 재미있고 알고싶은 것이 영어가 되었으면 좋겠다.

 

다른 과목도 그렇지만 특히 영어 공부는 학년에 맞출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차이에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인 공부법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