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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 읽기
이정화 지음 / 북라이프 / 2014년 5월
평점 :

벌써 아이들은 초등이상이
되어버렸는데
왜 이 책에 관심이
가는건지...
초등전에 해야하는 것들을 읽고
후회만 왕창 하면 어쩌려고...
그래도 여전히 아이들 책 읽기에
관해서는
코칭해줄 만한 여력이 없는
엄마인지라
지금이라도 알고 싶은 마음에 책을 집어
들게 된다.
큰아이가 중학생이 되고보니
왜 어릴때부터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절실히 느끼고 있기에 더욱더 엄마표
독서코칭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
책을 읽고 나면 제대로 읽었는지
얼마나 이해는 했는지 알고 싶어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하고
독후활동이라는 것으로 돌려가며
그것을 확인해보려고 했던게
사실이다.
그러나 세상은 바뀌고 독서에 대한
패러다임도 바뀌는데
부모는 여전히 기존의 독서의 '틀'에
매여
그 틀로 아이들을 바라본다.
1장부터 던져주는
'부모가 가진 독서의 '틀'부터 깨라'는
말에 뒤통수를 맞은듯 '하~'하는
철렁함이 느껴진다.
책을 많이 읽고는 있는 듯한데
좀더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와는
왠지 거리가 있어보이는 아이를
보며
그런 아이를 어떻게 이끌어주어야 하나
늘 고민이었다.
부모 세대가 넘겨 준 글 읽는
방식~
그것을 깨지 못한다면
아무리 많은 책을 읽은들
얻고자 하는 것을 얻기는
힘들겠다.
기발한 상상을 하는 아이들
그 상상력을 깨고 있는건 아닌지
그런 기발함을 더 키워줄 수는
없는지...
그러고보면 부모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한도 끝도 없어보인다.
그러나 한가지 반가운 사실은
한도 끝도 없이 요구되는 그 능력이란
것도
어느 정도 공통되는 부분이 있는것
같다는 사실이다.
독서 코치에 대한 지침도
독서에만 그치는게 아닌
자녀 양육의 다른 분야에도 적용되니
말이다.
이 책을 접하는 모든
부모들이 독서 코칭을 통해
단지 아이와의 상호 작용
방법을 익히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부모로서 자신의 삶을
기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프롤로그
중에서...-
상호작용법으로 독서를 통해
아이를 교육하려고 했던
애초의 계획부터가
잘못이었나보다.
책을 통해 아이와 공유할 것을
얻고
그 속에서 스스로를 확장해 나가는
아이들을 도우며
'부모 역할'에 대한 기쁨을 누리는
것.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것 뿐
아니라
부모의 인생도 풍요로워 질 것 같은
기대감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