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 읽기
이정화 지음 / 북라이프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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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아이들은 초등이상이 되어버렸는데

왜 이 책에 관심이 가는건지...

 

초등전에 해야하는 것들을 읽고

후회만 왕창 하면 어쩌려고...

 

그래도 여전히 아이들 책 읽기에 관해서는

코칭해줄 만한 여력이 없는 엄마인지라

지금이라도 알고 싶은 마음에 책을 집어 들게 된다.

 

큰아이가 중학생이 되고보니

왜 어릴때부터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절실히 느끼고 있기에 더욱더 엄마표 독서코칭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



 

 

 

책을 읽고 나면 제대로 읽었는지

얼마나 이해는 했는지 알고 싶어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하고

독후활동이라는 것으로 돌려가며

그것을 확인해보려고 했던게 사실이다.

 

그러나 세상은 바뀌고 독서에 대한 패러다임도 바뀌는데

부모는 여전히 기존의 독서의 '틀'에 매여

그 틀로 아이들을 바라본다.

 

1장부터 던져주는 '부모가 가진 독서의 '틀'부터 깨라'

말에 뒤통수를 맞은듯 '하~'하는 철렁함이 느껴진다.



 

 

 

책을 많이 읽고는 있는 듯한데

좀더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와는

왠지 거리가 있어보이는 아이를 보며

그런 아이를 어떻게 이끌어주어야 하나 늘 고민이었다.

 

부모 세대가 넘겨 준 글 읽는 방식~

그것을 깨지 못한다면

아무리 많은 책을 읽은들

얻고자 하는 것을 얻기는 힘들겠다.



 

 

 

기발한 상상을 하는 아이들

그 상상력을 깨고 있는건 아닌지

그런 기발함을 더 키워줄 수는 없는지...

 

그러고보면 부모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한도 끝도 없어보인다.

 

그러나 한가지 반가운 사실은

한도 끝도 없이 요구되는 그 능력이란 것도

어느 정도 공통되는 부분이 있는것 같다는 사실이다.



 

 

 

독서 코치에 대한 지침도

독서에만 그치는게 아닌

자녀 양육의 다른 분야에도 적용되니 말이다.


 

 

 

 

이 책을 접하는 모든 부모들이 독서 코칭을 통해

단지 아이와의 상호 작용 방법을 익히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부모로서 자신의 삶을 기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프롤로그 중에서...-

 

상호작용법으로 독서를 통해

아이를 교육하려고 했던

애초의 계획부터가 잘못이었나보다.

 

책을 통해 아이와 공유할 것을 얻고

그 속에서 스스로를 확장해 나가는 아이들을 도우며

'부모 역할'에 대한 기쁨을 누리는 것.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것 뿐 아니라

부모의 인생도 풍요로워 질 것 같은 기대감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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