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공부를 결심해야 하는 이유 - 명문대 합격생 100인의 공부 동기
양현 외 지음 / 예담Friend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큰아이가 중학생이 되어 첫 중간고사를 치렀다.

 

초등1학년 출발이 다소 엉성했던 아이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점 나아지는 실력을 보였고

6학년 마지막 기말고사는 반 1등으로 마무리~

 

그러나 중학 첫시험에 엄마는 긴장하는데

정작 아이는 신경을 쓰고 있는건지 마는건지..

 

초등때처럼 평소 문제집 몇장씩 푸는걸로 만족하며

시험이라고 특별히 더 공부를 하거나 하지도 않는다.

 

그래, 본인이 스스로 느껴야지 엄마의 잔소리로는 한계가 있을거다 싶어

시험 끝나고 보자~하며 그냥 지켜만 봤다.

 

결론은 최악의 점수들~

 

본인도 처음 받아보는 점수에 나름 충격이었나보다.

자만했던 자신을 깨닫고 공부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엄마는 여전히 멘붕이다.

 

어디서부터 잘못된걸까?

어떻게 다시 시작해야하는걸까?

 

그럴때 명문대 합격생 100인의 공부동기를 다룬

우리가 공부를 결심해야 하는 이유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다.

 

세월호 사건 전에 받아둔 책인데

세월호에 밀려 이제서야 눈에 들어온 책~

 

어쩌면 지금같은 심정이기에 더 달게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통틀어 가장 기억에 남는 말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건 '어떻게How'가 아닌 '왜why'다"

 

지금까지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를 고민하는 내게

아이가 왜 공부해야하는지를 깨닫게 하는게

다른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는걸 새삼 깨닫게 되었다.



 

 

왜 공부동기가 중요한지

명문대 합격생들의 공부 동기는 무엇이었는지

그들의 공부법은 어떤것이었는지를 알수 있는 책이다.



 

 

지금의 현실에서 공부를 안 할수는 없으니

어쩔수 없이 하긴 해야하는 공부를

즐기면서 한다면 그보다 행복한 일은 없으리라~

 

사실 학교 다닐적엔 나 역시 공부가 지긋지긋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지금은 배우는게 취미라고 말할만큼

뭔가를 배운다는 배움의 즐거움을 알기에

그런 배움의 즐거움을 아이도 일찌감치

느낄수 있다면 정말 좋을것 같다.

 

물론 지금은 내가 배우고 싶은걸 골라 배우지만

아이는 그렇지 못하다는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말이다.

 

이 책에서는 공부동기도 5단계로 나누어

자신의 공부동기가 어느 단계쯤인지를 생각케 한다.



 

 

공부동기를 찾아나가는 과정과

공부 동기의 4가지 유형도 제시해 주고 있다.

 

자신에게 강하게 나타나는 유형과 약하게 나타나는 유형을

파악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모델, 맞는 공부동기를

찾아보는것도 좋을 듯 싶다.





 

 

명문대생의 실제 인터뷰들은 정말 저절로 집중을 하며

읽게 되는 부분이었다.

 

감탄하고 또 감탄하며 읽어가면서

역시나 명문대생이 저절로 되는게 아니구나

공부가 정말 쉽지 않구나를 느끼며

 

그래도 내 아이가 이런 근성을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까지 해본다.



 

 

특별히 부모의 신뢰로 인해 명문대생이 된 이의 이야기는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아이를 믿는 맘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그 맘이 온전히 받아들여지게 되기까지

 

그런 깊고 단단한 부모의 모습을 회복해야겠다.



 

 

공부동기를 찾았다면 그 공부동기를

더 효과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들도 중요하겠다.

 

Part 3에서 제시해주고 있는 여러 방법들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에 충분한것 같다.


 

 

 

이 책에서 표현한것처럼 '심장이 두근거리는'공부~

그런 공부를 하는 학생이 바로 내 아이가 되었으면

 

더 늦기전에 공부 동기를 찾고

그것으로 인해 좀 더 행복한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게 되기를

 

아이를 지켜보며 힘겨운 학부모가 아니라

아이와 함께 즐기며 행복해하는 나의 모습도 그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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